감귤혁신 5개년 계획 수정 필요성 다뤄져
감귤혁신 5개년 계획 수정 필요성 다뤄져
  • 김동일 기자
  • 승인 2016.04.20 18:5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강연호 의원 “계획 수립 때 농가 의견 제대로 반영 안돼”
원희룡 지사 “모든 정책 수립 시 주민 입장서 검토할 것”

제주특별자치도가 내놓은 감귤혁신 5개년 계획 수정 필요성과 감귤 경쟁력 강화 방안이 쟁점으로 부각됐다.

20일 속개된 제339회 제주특별자치도의회 임시회 제3차 본회의에서 강연호 의원(새누리당·표선면)은 도정질문을 통해 “도정이 내놓은 감귤혁신 5개년 계획을 보면 비상품 감귤 자율폐기를 비롯해 가공용 감귤 수매가격 지원, 감귤원 폐원, 작목 전환 사업 등 수정·보완해야 할 부분이 많다”면서 “이는 계획 수립 과정에서 농가 의견을 제대로 청취하지 않은 탓”이라며 수정 필요성을 역설했다.

현정화 의원(새누리당·대천·중문·예래동)은 “감귤의 과도한 물류비용 부담 절감과 유통 조절, 시장교섭력 강화 등을 위해 산지경매제도 도입이 필요하다고 본다”면서 “산지경매제도 도입에 대한 견해를 묻고 싶다”고 말했다.

답변에 나선 원희룡 지사는 “농가 의견을 제대로 수렴하지 못했던 부분이 있다. 행정과 이해당사자의 시각에 있어 거리감이 있다는 것을 절감하는 계기가 됐다”면서 “앞으로 모든 정책의 수립에 있어 행정의 입장이 아니라 수요자, 일선 주민의 입장에서 출발해 사안을 검토하는 자성의 계기로 삼겠다”고 밝혔다.

원 지사는 “산지경매제도에 따른 부담 비용이 높다는 용역 결과가 나온 바 있다”며 “감귤 출하 주체 간 완벽한 협력을 보장할 수 없는 측면도 있어 이에 대한 보다 신중한 검토가 필요하다”고 피력했다.

김동일 기자  flash@jejuilbo.net

Tag
#N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