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 현안 해결 위한 '초당적 협력' 관건
제주 현안 해결 위한 '초당적 협력' 관건
  • 김태형 기자
  • 승인 2016.04.14 20: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기획-막내린 총선...제주, 1%의 한계를 넘자> 여당 지사-야당 국회의원 간 협의 정례화 시급

4·13 총선이 제주의 미래 발전을 위한 중요한 전환점이 되고 있다. 도민들의 선택을 받은 당선자들에게는 국정 현안 문제 뿐만 아니라 산적한 지역 현안 해결이라는 과제가 주어지고 있다.

특히 제주의 한계치인 1%를 뛰어넘어 세계 속의 제주로 도약하기 위한 방안이 요구되고 있다. 총선 결과와 맞물려 제주가 나아가야 할 방향을 점검해본다.

 

<1> 여야 떠나 공조체계 필요

제주지역 4·13 총선은 ‘더불어민주당 4연속 석권’이라는 새 역사를 쓰면서 대단원의 막을 내렸다.

강창일 당선자(제주시 갑)는 초선부터 4연속 당선되면서 20대 국회에서 중진급 입지를 확고히 굳히게 됐다. 486세대인 오영훈(제주시을)·위성곤(서귀포시) 당선자는 성실과 패기를 갖춘 차세대 정치인으로 주목을 받게 됐다.

도민들은 신·구 조화를 이룬 20대 국회의원 당선자들에게 많은 기대를 걸고 있다. 지역주민 반발을 사고 있는 제2공항 조기 건설 문제를 비롯해 민군복합형관광미항(해군기지) 갈등 해결, 4·3 재심사 시도 차단 및 배상 추진, 제주특별자치도 특별법 개정 등 해결 시급한 현안들이 넘쳐나고 있기 때문이다.

하지만 이번에도 모두 야당 국회의원이 당선, 정부 및 여당과 사실상 연결고리가 없다는 점에서 우려의 목소리도 만만치 않다.

특히 제주특별법 개정 국회 처리 기한 장기화 등으로 현안 적기 해결에 차질을 빚는 등 그동안 문제점을 감안할 때 근본적인 대책 마련이 필요하다는 지적이다.

지역사회 안팎에서는 새누리 당적을 가진 원희룡 제주특별자치도지사와 야당 국회의원 간 초당적인 협력체계 구축 필요성을 제기하고 있다.

여야를 떠나 지역 현안 해결을 위한 공조체계를 구축, 해법 모색과 함께 중앙 절충력 강화를 통해 정부와 국회에서 대처하는 노력이 필요하다는 주문이다.

도지사와 국회의원 간 공조체계는 예전에도 국회의원선거 후 당선자와 정책 간담회를 갖는 등 협의 창구가 마련됐으나 이후 정례화로 연결되지 못하면서 제대로 운영되지 못했다.

이로 볼 때 이번 총선을 계기로 초당적 협력체계를 정례화하기 위한 구심체 역할을 담당할 협의체 구성이 시급하다는 의견이 설득력을 얻고 있다.

문성종 제주한라대 교수는 “제주의 1% 한계치를 50%까지 끌어올리기 위해서는 중앙 절충력 강화를 위한 초당적 협력체계가 우선돼야 한다”며 “도지사와 국회의원 간 상호 소통과 협치를 통해 도민들이 바라는 도지사와 국회의원 상을 보여줘야 한다”고 조언했다.

김태형 기자  sumbadang@hanmail.net

Tag
#N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