풍력 이어 폐기물발전도...제주 신재생에너지 '셧다운' 확산
풍력 이어 폐기물발전도...제주 신재생에너지 '셧다운' 확산
  • 김현종 기자
  • 승인 2021.03.29 18: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태양광발전도 내달 첫 출력제한 예상...전력 거래 자유화-연계선 역전송 등 대책 마련 시급

제주지역 신재생에너지 과잉생산으로 풍력발전에 이어 폐기물발전도 강제로 멈춰졌다.

이르면 다음 달부터 태양광발전도 셧다운대열에 새로 가세할 것으로 예상되는 등 신재생에너지 공급수요 불일치로 인한 피해가 빠르게 확산하면서 대책 마련이 시급해지고 있다.

29일 한국전력거래소 제주본부 등에 따르면 도내 폐기물발전에 대한 출력제한이 지금까지 7(36.8h) 취해졌다. 도내 폐기물발전(공공)은 봉개동과 애월읍(소길리) 소재 2곳이다.

출력제한은 신재생에너지 발전이 증가해 전력이 생산된 후 버려지는 걸 예방하기 위한 조치로 전력 소비량 대비 생산량 초과가 예상될 경우 취해진다. 당초 풍력발전만 출력제한 대상이었지만 일방적인 희생양 논란이 제기된 결과 지난해부터 태양광폐기물발전도 추가됐다.

앞서 풍력발전 출력제한은 20153(152h)를 시작으로 201714(1300h), 201946(9223h)를 거쳐 지난해 77(19449h)에 달하는 등 매년 급증하고 있다.

지난해 풍력발전 출력제한으로 버려진 전력량은 도내 전체 신재생에너지 발전량의 3.3%.

올해 들어서도 풍력발전 출력제한은 29(4563h)로 증가세가 지속되고 있다.

태양광발전도 4월부터 사상 첫 출력제한이 이뤄질 것으로 예상된다.

다만 태양광발전은 상당수 소규모는 제어설비가 없어 출력제한이 불가능하다. 인버터 등이 의무적으로 설치된 100이상 태양광발전이 출력제한 대상으로, 100여 곳으로 알려졌다.

이 같은 신재생에너지 출력제한은 전력저장장치(ESS) 등 관련 인프라 부족을 고려하지 않고 풍력태양광발전이 우후죽순 허가된 결과인 만큼 관련 사업자들의 불만이 커지고 있다.

해저연계선을 통한 전력 역송과 전력거래 자유화 등이 대책으로 추진 또는 거론되고 있다.

1연계선(제주~해남)과 제2연계선(제주~진도)을 통해 도내 과잉 생산 전력을 육지로 보내는 역송 실험이 진행되고 있고, 양방향 전력 공급이 가능한 제3연계선 구축도 추진되고 있다.

제주도는 전력거래 자유화를 위해 국내 1호 분산 에너지 특구 지정을 추진하고 있다. 분산 에너지 특구 지정으로 기존 에너지를 통합해 전력시장 등에서 거래하는 통합발전소 제도를 실증하고 전력거래 특례를 통해 생산자와 소비자가 직접 전기를 거래하도록 한다는 구상이다.

정부와 제주도, 전력거래소, 에너지공단 등은 협의체를 꾸려 관련 대책을 모색할 예정이다.

김현종 기자  tazan@jejuilbo.net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