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 백신 접종, 투명한 정보 공개가 답이다
코로나 백신 접종, 투명한 정보 공개가 답이다
  • 뉴제주일보
  • 승인 2021.01.19 20: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코로나19 확진자가 국내에서 발생한 지 오늘(20일)로 1년이 지났다.

바이러스에 대한 공포와 장기간 사회적 거리두기에 따른 극심한 피로감 속에서 우리에게도 일상으로의 복귀에 대한 희망이 조금씩 보이기 시작한다. 코로나 탈출의 유일한 방법인 백신 접종이 제주에서도 다음 달 말 시작될 예정이다.

2021년 제1회 중앙·지방정책협의회 자료에 따르면 제주도는 2월 말부터 코로나19 백신 접종에 나설 계획이다. 의료기관 종사자 1만235명과 복지시설 종사자 4308명, 요양기관 입소자 5306명 등 모두 1만9849명에게 우선 접종한다.

65세 이상 노인, 성인 만성질환자, 교육·보육시설 종사자, 코로나19 1차 대응요원, 50~64세 성인, 경찰·소방공무원·군인, 교정시설·치료감호소 수감자·직원도 1차 대상군에 포함해 접종을 시작한다. 만 19~49세 성인 대상 접종은 오는 7월쯤 이뤄질 것으로 보인다.

제주도는 오는 11월까지 백신 접종을 완료한다는 계획이다. 이를 위해 행정부지사를 단장으로 하는 시행추진단을 꾸리고, 지역의사회 등 전문가 집단이 포함된 협의체를 구성한다. 제주대병원과 서귀포의료원 등 국·공립병원과 한라체육관, 강창학경기장 혹은 서귀포올림픽기념국민생활관을 접종센터로 지정하는 방안도 검토되고 있다. 제주도의 계획은 정부 지침이 내려온 후 확정돼 시행된다.

물론 상황이 낙관적인 것만은 아니다. 정부가 충분한 물량을 확보했다고 밝히고 있지만, 수입에 의존하는 만큼 제때 백신을 공급받을 수 있을지 장담할 수 없다. 다른 나라에서 접종 후 사망하는 사례가 잇따라 보도되면서 백신에 대한 불안감이 확산되고 있는 것도 문제다. 지난해의 독감 백신 공포증이 재현되지 않을까 하는 우려를 낳게 하는 대목이다.

문재인 대통령이 신년 기자회견에서 “통상의 범위를 넘어서는 백신 부작용이 발생할 경우 정부가 충분히 보상할 것”이라며 국민 불안이 커질 땐 대통령 자신부터 맞겠다고 밝힌 것도 이 때문이다.

코로나19의 팬데믹이 처음 겪는 일인 것처럼 이를 종식하기 위한 백신 접종 또한 처음 가보는 길이다. 기대만큼의 효과를 낼지, 공급과 접종과정에서 어떤 돌발변수를 만날지 모른다. 보건당국은 전문가들의 의견을 제때 수렴해 정책에 반영하는 노력을 게을리하면 안 된다.

구글이 백신 가짜뉴스 대응에 300만 달러의 기금을 지원한다는 발표가 나왔다. 그만큼 가짜뉴스가 판칠 여지가 크다. 백신 접종에 있어서도 신속하고 투명한 정보 공개가 답이다.

뉴제주일보  cjnews@jejuilbo.net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