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관광기구, 제주도 관광지혼잡도분석서비스 소개
세계관광기구, 제주도 관광지혼잡도분석서비스 소개
  • 김지우 기자
  • 승인 2021.01.13 12: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주특별자치도와 제주관광공사는 최근 ‘실시간 관광지혼잡도분석서비스’와 ‘빅데이터 기반 관광서비스 플랫폼’이 UNWTO(세계관광기구) 홈페이지에 소개됐다고 13일 밝혔다.

UNWTO는 제주의 실시간 관광지혼잡도분석서비스가 관광객에게 밀접·혼잡에 대한 정보를 빅데이터로 실시간 제공함으로써 코로나19를 효과적으로 대응할 수 있다고 평가했다.

이 서비스는 통신사 기지국 데이터를 활용해 도민·관광객들의 성별, 연령별 지역 분포도를 5분 단위로 업데이트해 제공하고 있다. 

이를 통해 ‘나와 비슷한 관광객들이 선호하는 여행지’의 한적한 시간대를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다.

제주도와 제주관광공사는 실시간 관광지혼잡도분석서비스를 포함한 ‘빅데이터 기반 제주 관광 서비스 플랫폼’을 기반으로 개별·비대면 관광 트렌드에 맞는 다양한 관광 비즈니스가 창출되도록 지원할 계획이다.

또 개별 관광객을 위한 ‘관광지 추천 서비스’를 올해 하반기에 본격 제공할 예정이다.

한편 UNWTO는 UN 산하 기구로 여행과 관광 부문에서 지속가능하고 누구나 접근가능한 관광의 증진에 초점을 맞추고 있는 세계적인 기구다. 

최근에는 코로나19 이후 관광 분야에 있어 의미 있는 발전을 보인 국가 및 지역에 주목하고 있다. 

김지우 기자  jibregas@jejuilbo.net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