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4·3, 대화·용서로 평화 지향하는데 의미 둬야”
“제주4·3, 대화·용서로 평화 지향하는데 의미 둬야”
  • 부남철 기자
  • 승인 2016.04.01 11: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문교 제주4·3평화재단 이사장
이문교 제주4·3평화재단 이사장

“제주4·3은 과거의 잘못을 따지는 것이 아니라 대화와 용서를 통해 평화를 지향하고 있다는 것에 그 의미를 둬야 합니다.”

제68주년 4·3희생자 추념일을 앞두고 만난 이문교 제주4·3평화재단 이사장은 제주4·3과 관련한 지엽적인 문제를 놓고 갈등을 빚고 있는 대한민국 사회에 일침을 던졌다.

이 이사장은 “피해자가 가해자를 용서하면서 특별법 제정, 진상보고서 확정, 대통령 사과, 평화공원 조성, 희생자 확정, 4·3재단 출범, 국가추념일 지정 등 진척이 있었다”며 “이는 제주도민들이 기본적으로 공동체로 함께 살아가는 평화정신이 있었기 때문에 가능했다”고 강조했다.

그는 “이런 모든 과정을 기록으로 남기기 위해 올해 말까지 화해보고서(가제)를 발간할 계획”이라며 “이와 함께 올해는 제주4·3의 국제화를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이 이사장은 “제주4·3의 국제화를 위해 4·3진상보고서, 4·3역사 바로 알기 책자 등 다양한 자료를 영어·일어로 번역해 주요 기관에 배포했으며 올해는 중국어로도 번역해 배포할 예정”이라며 “제주도민들의 공동체 정신과 제주4·3 해결을 위한 제주인들의 노력을 적극적으로 알리는 등 제주4·3의 국제화를 도모하겠다”고 다짐했다.

2018년 제주4·3 70주년에 대해서 이 이사장은 “제주4·3해결의 전환점이 될 것으로 생각한다”며 “제주4·3 70주년 기념사업추진위원회 또는 사업단을 구성하고 제주4·3에 대한 국민의식조사 등을 통해 과학적인 데이터를 갖고 대안을 갖고 정부에 요구하는 작업을 펼쳐나가겠다”고 기본 방향을 밝혔다.

이 이사장은 특히 “제주4·3진상보고서에는 사건 진행에 대한 사실만 담겨 있다”며 “제주4·3의 성격 규명, 미군정 책임 규명, 배·보상 문제 등 중요한 과제들이 남겨져 있는 만큼 70주년을 앞두고 이의 해결을 위한 기본 작업을 충실하게 해 집권 정당의 공약으로 채택될 수 있도록 하겠다”고 구체적 계획도 내비쳤다.

그는 “제주4·3평화공원은 단순한 위령 추모공간이 아닌 제주4·3의 아픔을 극복한 평화의 성지로 거듭나야 한다”며 “이와 함께 평화의 숲 조성, 평화의 종 건립 등 제주4·3평화공원을 문화예술 공간화함으로써 이곳을 찾은 사람들이 평화의 정신을 체득하도록 한다면 제주는 평화 정신의 발상지가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 이사장은 “제주4·3 해결은 진실·책임·화해의 원칙이 지켜져야 한다”며 “제주4·3의 아픔을 우리 시대에 치유함으로써 자랑스러운 화해·평화정신을 후손들에게 전해줄 수 있어야 할 것”이라고 당부했다.

 

부남철 기자  bunch@jejuilbo.net

Tag
#N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