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CT차주 월 1300만원 보장 불가...현장 복귀 요청"
"BCT차주 월 1300만원 보장 불가...현장 복귀 요청"
  • 정용기 기자
  • 승인 2020.06.04 16: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시멘트협회 입장문 발표

한국시멘트협회는 4일 입장문을 내고 “50일 넘게 제주도 건설현장을 중단시키고 지역경제를 마비시키는 화물연대 BCT(벌크시멘트트레일러) 노동자들은 파업을 종료하고 현장으로 복귀해 달라”고 요청했다.

시멘트협회는 “BCT 차주의 월 1300만원 수입 보장 요구는 절대 수용할 수 없다”며 “화물연대 BCT차주측 주장에 따르면 도내 BCT차주의 지난해 1인당 월평균 수입은 841만원에 달한다”고 밝혔다.

단체는 “지난 2일 교섭에서 BCT 차주 측이 요구한 55% 인상안을 반영할 경우 월수입은 무려 1300만원 이를 1년으로 환산하면 약 1억5600만원”이라고 전했다.

이들은 “이처럼 높은 운송수입의 보장 요구는 도내 건설업 관련 종사자의 통상 소득과 비교해도 과도한 수준”이라며 “내부 원가절감 노력이 한계에 도달한 시멘트업계에도 큰 부담으로 다가올 것”이라고 강조했다.

단체는 “BCT 차주의 수입 감소는 도내 건설경기 침체에 따른 시멘트 공급이 급격히 줄었기 때문”이라며 “지난해 도내 건축착공면적은 건설경기가 정점이었던 2016년 대비 무려 62%나 떨어졌고 시멘트 공급량 역시 40%나 급감하는 등 심각한 위기상황”이라고 주장했다.

이들은 “건축착공면적 발표 시점과 약 6개월의 시차를 보이는 시멘트산업의 특성을 고려한다면 더 큰 위기는 올 하반기부터 본격적으로 나타날 것”이라고 내다봤다.

시멘트협회는 “이미 상반기 제주도를 포함한 전국 시멘트 공급량은 두자릿수인 약 15% 감소(잠정)가 예상되고 있지만 오히려 화물연대 BCT 차주는 무려 55%에 달하는 두자릿수 인상을 요구하며 모든 손실을 시멘트업계에 전가하려 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들은 “시멘트 공급 정상화를 통한 도내 건설공사 재개를 위해 BCT 차주 여러분의 조속한 현장 복귀를 요청한다”며 “소모적이고 상처뿐인 파업의 장기화는 BCT차주는 물론 아니라 건설 관련 종사자, 나아가 코로나19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제주지역 경제 전반에 큰 손실만 가중시킬 뿐”이라고 밝혔다.

정용기 기자  brave@jejuilbo.net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