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도, 정부 스마트빌리지 공모 사업 선정
제주도, 정부 스마트빌리지 공모 사업 선정
  • 고경호 기자
  • 승인 2020.05.29 11: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주도 제공)
(제주도 제공)

제주특별자치도가 정부 스마트빌리지 공모 사업에 선정됐다.

제주도는 제주특별자치도 컨소시엄이 신청한 ‘ICT융합 기반 주민참여 체감형 커뮤니티케어 서비스 사업’이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한국정보화진흥원이 공동으로 추진하는 ‘2020년 스마트빌리지 보급 및 확산 사업’공모에서 최종과제로 선정됐다고 29일 밝혔다.

제주도는 이에 따라 올 연말까지 사업비 24억8000만원을 투자받아 서비스 시스템을 구축할 예정이다.

스마트빌리지 보급 및 확산 사업은 대도시 중심의 스마트 시티 사업을 지역 균형발전을 위해 농어촌 중심의 생활편의를 개선하기 위해 추진하는 공모사업으로 제주지역에서는 제주시 구좌읍이 선정됐으며 전국에서는 제주시 구좌읍을 포함해 4개 지역이 최종 선정됐다. 전국 4개 지역이 최종 선정됐다.

제주도는 앞으로 구좌읍(세화리, 상도리, 하도리, 종달리, 송당리)에 총 24억 8200만원(정부출연금 18억4900만원, 참여기업 6억3300만원)을 투입해 이 사업을 추진할 계획이다.

이 사업의 주요 내용은 ▲이미지 센서를 추가한 IoT 기반 스마트 쓰레기통 관리 솔루션 구축 ▲대화형 IoT 기기를 통한 스마트한 양방향 어르신 커뮤니티 케어 시스템 구현 ▲관광객 유치 및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한 자율주행 셔틀 운행 ▲지오펜싱 기반 주거환경 보안과 해녀 사고발생 위험 대비 정보시스템 구축 ▲키오스크 및 디지털 사이니지를 통한 지능형 정보공유 플랫폼을 구축과 이를 통한 정보 공유 채널 확대 도모 등이다.

제주도는 스마트빌리지 사업을 통해 4차 산업혁명 혜택을 농어촌에서 향유할 수 있도록 지능정보기술을 접목해서 지역 현안 해결과 생활환경 개선하고 이를 통해 편의성 향상 및 관광 활성화를 도모하는데 크게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한편 제주도 컨소시업은 제주도를 수행기관으로 하고 제주시청, 이큐브랩, 로하, 에이브레인, 언맨드솔루션, 아이라자스㈜, BBMC, ㈜원, 디지털존 등이 참여하고 있다.

고경호 기자  kkh@jejuilbo.net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