용연 퇴적물 원인 규명 놓고 행정 '책임 떠넘기기'
용연 퇴적물 원인 규명 놓고 행정 '책임 떠넘기기'
  • 김현종 기자
  • 승인 2020.05.24 20: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주시 해양수산과-안전총괄과 "계곡"-"포구", 상대 부서에 추진 떠밀어 비판 자초

속보=제주시 용연 퇴적물에 대한 준설공사만 되풀이되면서 근본적 대책이 절실(본지 512일자 3면 보도)한데도 행정당국 관련 부서들이 책임 떠넘기기로 비판을 자초하고 있다.

제주시 연안하천 담당 부서가 용연 일대 퇴적현상에 대한 원인 규명 필요성에 공감하면서도 정작 이곳이 계곡이냐 포구냐를 놓고 사업 추진 주체를 상대 부서에 떠미는 모양새다.

24일 제주시에 따르면 안전총괄과가 총사업비 8500만원을 들여 지난 8일부터 용연 퇴적물 준설공사를 벌이고 있다. 공사는 20일간 진행될 예정으로, 모래자갈 4000가 제거된다.

그런데 용연 준설공사는 2007, 2012, 2017년에 이은 땜질식 처방으로, 모래자갈이 쌓이는 양이 증가하고 퇴적 패턴도 바뀌는 것으로 파악되면서 원인 규명이 절실해지고 있다.

특히 2018년 탑동 앞바다에 방파제가 설치된 후 조류가 바뀌면서 용연 일대 퇴적 현상이 심화되는 것으로 추정되면서 정확한 원인 분석과 그에 따른 대책 마련이 요구되고 있다.

제주시 해양수산과안전총괄과는 이 같은 지적을 인정하면서도 상대 업무라며 떠밀고 있다.

제주시 해양수산과 관계자는 용연은 한천 하류에 위치한 계곡으로 분류된다준설 업무도 안전총괄과 소관이고 당연히 퇴적 원인을 밝히는 것도 같은 부서 일이라고 말했다.

제주시 안전총괄과 관계자는 용연은 바닷물이 드나드는 포구 아니냐탑동 방파제로 인한 조류 변화의 영향도 그렇고 퇴적 원인 규명은 해양수산과가 맡는 게 맞다고 밝혔다.

이 관계자는 제주도가 탑동 방파제 설치로 인한 전반적 영향을 조사하는 용역을 6월까지 추진하고 있다용역 결과를 보고 해양수산과와 용연 문제를 협의하겠다고 덧붙였다.

이와 관련 제주시 용담동 주민은 무책임 행정의 전형이 아닐 수 없다예전에 도청에서도 용연 퇴적 원인을 밝히겠다고 공언했지만 아직까지 깜깜 무소식이라며 분통을 터뜨렸다.

김현종 기자  tazan@jejuilbo.net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