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 건설업 피해 도미노...BCT 파업 최대 분수령
제주 건설업 피해 도미노...BCT 파업 최대 분수령
  • 김태형 기자
  • 승인 2020.05.24 12: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한건설협회 제주도회, "업계 생존 위기 봉착...시멘트 운송 운전자-업계 협상 타결해야" 호소
제주도 중재 나서 양측간 첫 협의 이어 오는 28일까지 2차 협의 예정...사태 판가름 여부 주목

제주지역 건설업계가 시멘트 원료 운송 차량(벌크 시멘트 트레일러·BCT) 운전자들의 파업 장기화로 인한 도미노 피해 확산을 호소하며 시멘트 업체와의 조속한 협상 타결을 거듭 촉구하고 나섰다.

대한건설협회 제주특별자치도회(회장 장태범)는 24일 호소문을 내고 “BCT 운전자 파업이 40여 일 장기화되면서 건설현장이 올스톱, 건설업계 종사자들이 생존 위기에 봉착하고 있다”며 “BCT 분회 측과 시멘트업계가 협상 타결을 위해 성실교섭에 나서는 상생의 모습을 보여달라”고 호소했다.

건설협회 제주도회는 “한 달 넘게 이어진 시멘트 운송 및 공급 차질로 레미콘 생산 중단과 공사 지연 피해가 장기화돼 하도급 업체와 건설기계, 전기, 소방 등 관련 업계까지 연쇄 피해로 번지고 있다”며 “건설현장 일용근로자들도 어려움에 처하는 등 건설업이 생존 위기에 놓여 있다”고 토로했다.

이어 “파업이 조기 종료되지 않는다면 BCT 분회 측과 시멘트업계 측 모두 제주의 비상경제 상황을 도외시한 무책임한 행동이라는 비난을 받게 될 것”이라며 “양측은 오는 28일까지 예정된 회의에서 성실교섭을 통해 상생의 모습을 보여주길 바란다”고 촉구했다.

건설협회 제주도회는 특히 “이번 회의에서도 의미있는 합의가 이뤄지지 않는다면 모든 건설산업자들은 특단의 조치를 취할 수밖에 없다”고 밝혀 이번 협상 결과가 사태를 판가름할 분수령으로 부각되고 있다.

도내 BCT 운전자 파업은 정부에서 올해부터 시행한 안전운임제에서 촉발됐다. BCT 분회 측은 도서지역 여건을 감안한 현실에 맞는 운송료 인상을 요구하고 있는 반면 시멘트업계는 지역 문제가 아닌 업계 전체의 문제라는 입장으로 맞서면서 갈등 국면이 깊어지고 있다.

파업 장기화로 사태가 악화되자 제주특별자치도가 중재에 나서 지난 20일 양측 간 첫 실무협의가 이뤄진데 이어 오는 28일까지 입장 검토 후 2차 협의가 이뤄질 예정이다.

김태형 기자  kimth@jejuilbo.net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