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거·복지시설 결합한 ‘고령자 복지주택’ 조성된다
주거·복지시설 결합한 ‘고령자 복지주택’ 조성된다
  • 고경호 기자
  • 승인 2020.05.21 10:4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주도에 고령자 복지주택이 조성된다.

제주특별자치도는 국토교통부의 ‘2020 고령자 복지주택 공모사업’에 최종 선정됐다고 21일 밝혔다.

고령자 복지주택은 65세 이상 저소득층 노인들이 주거 공간에서 편리하게 복지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는 공공임대주택으로 주택과 복지시설이 결합돼 있는 게 특징이다.

제주도는 한국토지주택공사(LH)가 소유·관리하고 있는 제주시 아라주공임대아파트 단지 내 유휴지 818㎡에 24호 규모의 고령자 복지주택과 경로당 등 노인복지시설을 조성할 계획이다.

주거 공간은 안전 손잡이와 인지건강 디자인 등 무장애(barrier-Free) 설계가 적용되는 등 고령자 친화형으로 건설된다. 또 노인 복지시설에는 경로당과 경로식당, 다목적실 등이 조성된다.

제주도는 고령자 친화주택에 거주하는 노인들을 대상으로 더불어 건강교육, 우울증 및 치매 예방프로그램 등 다양한 건강·여가 프로그램을 운영할 예정이다.

고령자 복지주택 사업비는 국비 47억원, 지방비 18억원, LH 9억원 등 총 74억원이다.

제주도는 내년에 고령자 복지주택을 착공해 2023년 상반기에 준공할 계획이다.

임태봉 제주도 보건복지여성국장은 “노령자 복지주택은 ‘제주형 커뮤니티케어 시범사업’과 연계해 추진할 계획”이라며 “취약계층 어르신에게 안정적인 주거 생활과 복지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고 말했다.

고경호 기자  kkh@jejuilbo.net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