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설관리공단 설립 지연에 하반기 조직개편도 ‘끙끙’
시설관리공단 설립 지연에 하반기 조직개편도 ‘끙끙’
  • 고경호 기자
  • 승인 2020.05.06 18: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주특별자치도의회의 문턱을 넘지 못하면서 지연되고 있는 제주도 시설관리공단(이하 시설공단) 설립 사업이 올해 하반기 제주도정 조직 개편에도 영향을 끼칠 전망이다.

제주도는 공공시설물의 효율적인 관리를 위해 지난해부터 시설공단 설립을 추진하고 있다.

지방공기업평가원이 수행한 타당성 검토 용역에 따르면 시설공단은 공영버스 등 자동차 운송사업과 주차시설, 환경시설, 하수·위생처리 시설 등 4개 분야를 전담하게 되며, 이에 따른 소요 인력은 정원 902명을 포함해 총 1105명으로 분석됐다.

그러나 시설공단을 운영하기 위한 조례가 잇따라 제주도의회에서 제동이 걸리면서 실제 설립은 기약 없이 미뤄지고 있다.

시설공단 설립이 표류하면서 제주도정은 하반기 정기 인사를 앞두고 깊은 고민에 빠졌다.

시설공단이 문을 열 경우 4개 분야와 관련된 업무가 이관되면서 대규모 인력 재배치는 물론 이에 따른 부서 업무 조정과 통폐합 등이 필요하지만 설립 여부 자체가 결정되지 않으면서 조직 개편 규모 자체가 불투명해지고 있기 때문이다.

제주도는 현재 각 부서의 하반기 소요 인력을 파악하는 등 조직 점검을 진행하고 있지만 시설공단 설립 여부가 결정되지 않는 이상 조직 개편 없이 현행 체제를 유지할 가능성이 높다.

특히 지난해 7월 제주도의회 제375회 임시회 당시 제주도가 제출한 ‘행정기구 설치 및 정원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에 대해 행정자치위원회가 일부 수정 의결하면서 “제주도정 조직의 비대화가 심화되는 만큼 국 단위 통폐합이 필요하다”고 지적했지만 시설공단 설립이 계속 지연될 경우 이를 반영한 조직 개편은 당분간 어려울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제주도 관계자는 “시설관리공단 설립과 조직 개편은 제주도의회와 연결된 부분이라서 하반기 인사 규모나 개편 여부에 대해 뭐라 단정할 수는 없다”며 “대규모 조직 개편은 시설공단이 설립돼야 가능한 상황이다. 현 상태로는 각 국을 대상으로 실시하고 있는 조직 점검 결과를 반영하는 수준에 그칠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고경호 기자  kkh@jejuilbo.net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