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3 기록물 세계기록유산 등재도 코로나19에 ‘발목’
4·3 기록물 세계기록유산 등재도 코로나19에 ‘발목’
  • 고경호 기자
  • 승인 2020.05.05 10: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장기화되고 있는 코로나19 사태가 제주4·3 기록물의 유네스코 세계기록유산 등재마저 발목을 잡고 있다.

제주특별자치도와 제주4·3평화재단은 2011년 한국 현대사 중 처음으로 ‘1980년 인권기록유산 5·18 광주 민주화운동 기록물’이 유네스코 세계기록유산에 포함되면서 이듬해부터 4·3 기록물을 등재하기 위한 작업에 착수했다.

이후 양 기관은 언론·정부 문서, 군경 자료, 미군정 기록, 무장대 기록, 4·3 희생자 신고서, 미국·일본·북한·러시아 자료 등 세계기록유산에 등재할 4·3 관련 문서, 사진, 영상물, 단행본 등 방대한 양의 기록물을 수집해왔다.

유네스코는 1997년부터 2년마다 세계기록유산을 선정하고 있다.

이에 따라 문화재청과 유네스코 한국위원회는 홀수 해 7월마다 세계기록유산에 등재할 기록물을 공모한 후 두 가지를 최종 선정해 유네스코 사무국에 제출하고 있다.

이후 유네스코는 세계기록유산 국제자문위원회의 심사를 통해 등재 여부를 최종 결정하고 있다.

그러나 유네스코가 세계기록유산 등재 시스템에 대한 제도 개선을 진행하면서 추가 등재는 중단된 상태다.

실제 문화재청은 2017년 공모를 통해 4·19혁명과 동학운동 기록물을 유네스코 사무국에 제출할 예정이었지만 같은 해 유네스코 사무국이 제도 개선에 착수하면서 접수 자체가 중단되고 있다.

특히 유네스코 사무국은 올해 안에 제도 개선을 마쳐 세계기록유산 등재 절차에 나선다는 방침이지만 이번에는 코로나19 여파로 불투명해졌다.

유네스코 사무국이 위치한 프랑스 파리를 포함해 전 세계적으로 코로나19가 확산되면서 제도 개선을 위한 실무와 각종 회의 등이 연기되고 있기 때문이다.

코로나19 사태로 유네스코의 세계기록유산 등재 절차가 지연될 경우 4·3 기록물 등재 역시 미뤄질 수밖에 없는 상황이다.

제주도 관계자는 “유네스코가 세계기록유산 등재를 중단한 이후 현재까지 관련 절차는 진행되지 않고 있다. 더욱이 코로나19까지 겹치면서 제도 개선이 연내 마무리될지도 미지수”라며 “문화재청이 이미 4·19혁명과 동학운동 기록물을 선정했기 때문에 그 다음 공고에 4·3 기록물을 신청할 예정이다. 유네스코가 등재 절차를 중단한 이후에도 지속적으로 4·3 기록물을 발굴, 수집하고 있다”고 말했다.

문화재청 관계자 역시 “6월에 예정된 제8차 무형유산 보호협약총회가 8월로 연기되는 등 유네스코의 각종 일정과 회의가 연기되고 있다”며 “코로나19가 유네스코 사무국 업무에 영향을 끼치고 있는 만큼 연내 완료 예정인 세계기록유산 제도 개선도 확신할 수 없는 상황”이라고 말했다.

고경호 기자  kkh@jejuilbo.net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