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삶의 질’ 불균형 해소에 정책 우선순위를
‘삶의 질’ 불균형 해소에 정책 우선순위를
  • 뉴제주일보
  • 승인 2020.04.27 20:3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주도민의 삶의 만족도가 전국 17개 시·도 평균에도 못 미쳐 거꾸로 3번째라는 조사 결과는 당혹스럽다.
대통령 직속 국가균형발전위원회가 발표한 ‘2019년 12월 균형발전지표 지역 실태 조사’ 결과를 보면 제주도민의 ‘삶의 만족도’는 3.46으로 전국 평균(3.61) 보다 상당히 떨어진다. 전·남북이나 강원보다도 낮은, 창피하기 그지없는 수준이다.
이번 집계는 주거와 문화, 교통, 산업‧일자리 여건 등 총 10개 분야에 대한 만족도를 조사한 결과다.
제주도민들은 ‘삶의 질 개선’을 위한 우선 과제로 ‘일자리 창출’을 1순위로 꼽았다. 일자리 창출이 바로 삶의 질을 개선하는 첩경이라는 게 다시 확인됐다.
성인 교양 및 취미(2.90), 문화시설 및 프로그램(2.81), 문화시설 접근 편리성(2.90)의 만족도도 낮았다. 그럭저럭 먹고사는 생활은 하는지 모르겠으나 취미 문화생활을 불편해하고 있음이 드러난 셈이다.
자연재해 및 재난예방(3.16), 치안(3.02) 등 안전 부문의 낮은 만족도도 우려스럽다. 기상이변과 재해 여파로 불안감이 커진 것 같다. 뜻밖의 대형 재난이 발생하는 데다 제대로 된 재발 방지 대책도 나오지 않으니 그럴 만하다.
주목되는 점은 ‘도움을 청할 수 있는 주변인’과 관련한 만족도 수치가 평균 정도에 그쳐 전통의 ‘수눌움’ 사회가 퇴락하고 있다는 점이다. 일에 쫓기고 사는 데 급급하다 보니 주변을 챙길 여유가 없다고 느끼는 것이고, 내가 남을 챙기지 못 하니 남도 나를 챙기지 않을 것이라는 데서 비롯된 것이라 보인다.
전통적인 가족과 공동체 중심 사회가 개인적인 삶의 파편화로 변질하면서 모두가 “외롭다” “고독하다”고 느끼는 외톨이 사회로 전락했다는 비판의 목소리가 나올 법하다. 이웃사촌은 옛말이 된 지 오래고 이웃에 누가 사는지 관심조차 두지 않는 사회. 왕따가 일반화된 메마른 사회로 변해가고 있다는 우리 제주의 아픈 자화상이다.
일반적으로 경제적으로 빈곤선에 머물 때는 개인이 느끼는 행복 수준이 소득과 강한 상관관계를 보이지만 소득이 일정 수준 이상이 되면 소득과 행복은 큰 상관관계를 보이지 않는다.
전문가들은 1인당 국민소득이 2만달러를 넘어서면 국가 정책기조를 경제성장 위주에서 삶의 질로 옮겨가야 한다고 주장한다.
그동안 정부가 국민 삶의 질 기반 구축을 국정 기조로 설정했지만 달라진 것이 거의 눈에 띄지 않는다. 삶의 질 구성 요소별 불균형을 해소하는데 정책의 우선순위를 두기 바란다.

뉴제주일보  cjnews@jejuilbo.net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