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설공단 설립 지연에 애꿎은 공영버스 기사만 희생양
시설공단 설립 지연에 애꿎은 공영버스 기사만 희생양
  • 김현종 기자
  • 승인 2020.04.20 18: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행정당국 공단 설립 대비 임기직 등 '6개월짜리 채용' 연장에 고용 불안 시달려
일부 스스로 그만두기도..."공단 할지 말지 빨리 결정해야...퇴직금 등 법적 검토"
제주일보 자료사진
제주일보 자료사진

제주특별자치도 시설관리공단 설립이 기약 없이 미뤄지면서 공영버스 운전원들이 고용과 신분 불안에 시달리는 등 애꿎은 희생양이 되고 있다는 지적이다.

20일 제주특별자치도와 행정시에 따르면 현재 공영버스 운전원은 총 262(제주시 154서귀포시 108)으로 임기제 135명과 기간제 63, 공무직 64명이다.

제주도는 공영버스와 쓰레기, 하수 등 공공시설물의 효율적 관리를 목표로 지난해 설립심의위원회 구성과 정부 조건부 승인을 거쳐 올해 1월 시설공단 출범을 추진했다.

하지만 조례를 놓고 도의회에서 제동이 걸렸다. 재정 악화 등을 우려한 김태석 의장의 잇단 직권 상정보류로 당초 계획이 불발된 것은 물론 시설공단이 언제 생길지도 모르는 상태다.

문제는 시설공단 출범에 대비해 임기제기간제를 중심으로 상당수 운전원이 6개월 단기계약으로 채용이 연장되면서 고용신분 불안이 악화하고 있다는 점이다. 그마저도 기약이 없는 데다 공공기관에 의한 ‘6개월짜리 고용이 악순환 된다는 점에서 불만이 고조되고 있다.

운전원들이 서로 다른 고용 환경에 처한 만큼 불화 조짐도 나타나는 것으로 알려졌다. 일부 운전원은 스스로 일을 그만두는 과정에서 노동청에 퇴직금 지급 관련 진정서를 제출했다.

한 버스운전원은 의장과 지사 간 힘겨루기에 노동자만 해고 불안에 떨고 있다고 말했다.

다른 버스운전원은 공단을 설립하든 현행 체제로 가든 빨리 결정해 달라단기계약에 따른 퇴직금 미지급과 고용 불안 등에 대한 법적 대응도 검토하겠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와 관련 제주도 관계자는 시설공단이 설립될 경우 운전원들의 공채를 위해서도 단기계약은 불가피한 상황이라며 시설공단 설립 여부가 먼저 결정돼야 할 문제라고 밝혔다.

김현종 기자  tazan@jejuilbo.net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