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당적 협력’ 체계 구축이 제주 현안 해결 ‘열쇠’
‘초당적 협력’ 체계 구축이 제주 현안 해결 ‘열쇠’
  • 고경호 기자
  • 승인 2020.04.16 19: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막내린 총선…도민 심판 이제부터] 1. 野 지사·與 의원 ‘공조’ 필요

제21대 국회의원선거가 더불어민주당의 5회 연속 제주 전 선거구 석권으로 막을 내렸다. 제주지역 유권자들은 정치 구도 변화보다 현 정부와 여당 후보들에게 힘을 실어줬다. 당장의 코로나19 위기와 침체된 경제 등 민생 문제 해결에 주력하라는 준엄한 메시지를 투표로 보여줬다. 이에 제주일보는 4·15 총선과 맞물려 제주가 나아가야 할 방향을 세 차례에 걸쳐 점검한다. 당선인들에 대한 도민들의 심판은 이제 시작이다. <편집자주>

제주지역 4·15 총선은 ‘민주당 5연속 석권’으로 마무리됐다.

제주시갑 선거구 송재호 당선인은 풍부한 도정·국정 경험, 중앙과 긴밀히 연결된 인적 네트워크를 앞세워 국회에 입성했다.

현역인 제주시을 선거구 오영훈 당선인과 서귀포시 선거구 위성곤 당선인도 나란히 재선에 성공해 더욱 무게감 있는 의정활동을 펼칠 기회를 얻었다.

도민들은 회복될 기미를 보이지 않는 지역경제와 코로나19 사태, 정부·지자체 사업에 따른 도민 갈등, 4·3의 완전한 해결 등 먹고 사는 문제와 산재해 있는 지역 현안들을 해결해 줄 적임자로 여당 후보 3명을 선택했다.

특히 도민들의 선택과 맞물려 대한민국 국회 지형도 ‘거대 여당’ 체제로 개편됐다.

제주로서는 여당 의원 3명을 통해 정권 후반기 막대한 추진력을 얻은 문재인 정부와의 절충을 강화할 수 있는 절호의 기회를 갖게 됐다.

관건은 제주도정과의 초당적인 협력이다.

원희룡 제주특별자치도는 제1야당인 미래통합당의 최고위원이다. 제주를 지역구로 둔 여당 의원과 야당 도지사간 당을 초월한 협력 체계가 반드시 구축돼야만 과반 이상의 의석을 확보한 여당 정부 안에서 지역 현안들을 효율적으로 풀어나갈 수 있다는 게 지역사회 안팎의 분석이다.

그러나 그동안 도지사와 국회의원 간의 공조 체제는 소속 정당이 다르다는 이유로 정례화 되지 못해 왔다.

이번 4·15 총선 당선인들과 원희룡 지사가 16일 현재까지 지역 현안 해법을 논의하기 위한 공식 혹은 비공식 면담을 갖지 않고 있는 점도 이를 방증하고 있다.

결국 중앙 절충이 필요하거나 정부의 예산 지원이 절실한 현안들을 효율적으로 풀어나가기 위해서는 야당 도지사와 여당 국회의원들이 초당적 협력체계를 구축하고 이를 정례화해야 한다는 분석이 설득력을 얻고 있다.

고경호 기자  kkh@jejuilbo.net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