文 대통령, “고용유지 헛돈 아닌, 미래 대비 생산적 투자”
文 대통령, “고용유지 헛돈 아닌, 미래 대비 생산적 투자”
  • 변경혜 기자
  • 승인 2020.04.13 16: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수석보좌관회의 “공공부문, 긴급 일자리 대책 준비해야”
IMF경험 거론하며 “경제살리기 시작도 끝도 일자리”
총선감안 5차 비상경제회의 다음주로, ‘강력한 고용대책’ 집중
코로나19속 사전투표율 최고 “방역 부담 분산, 집단지성 존경”
(사진=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은 13일 코로나19 여파로 인한 경제상황 악화와 관련 “IMF 위기 때 많은 일자리를 잃었던 경험을 되풀이하지 않아야 한다”며 “기업과 노동계, 정부가 함께 기업도 살리고 일자리도 살리는 길을 반드시 찾아야 한다”고 강력한 고용대책을 당부했다.

특히 문 대통령은 “고용유지에 쓰는 돈은 헛돈이 아니다”라며 “일자리를 잃을 경우 지출해야 할 복지비용을 감안하면, 오히려 비용을 줄이고 미래를 대비하는 생산적 투자”라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청와대에서 수석·보좌관회의를 주재해 “힘들고 어려운 시기를 이겨내는데 가장 큰 걱정이 고용문제”라며 “지금은 고통의 시작일지 모르나 특단의 대책을 실기하지 않고 세워야 한다”고 이같이 말했다.

문 대통령은 “정부는 더욱 비상한 각오로 일하겠다”며 “방역에서 확실한 성과를 다지며 안정 국면으로 빠르게 들어설 수 있도록 노력하면서, 경제에서도 어려움을 극복해 나가는데 전력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이어 문 대통령은 “경제위기 국면에서 정부는 일자리를 지키는 것에 정책적 역량을 집중하겠다”며 “경제살리기의 시작도, 끝도 일자리”라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지난달 19일부터 매주 가동해온 비상경제회의는 오는 15일 총선을 감안, 한주 미루고 “가장 주안점을 둬야 할 것은 어렵더라도 기업들이 고용을 유지하도록 만드는 것”이라며 “가장 주안점을 둬야 하는 것은 어렵더라도 기업들이 고용을 유지하도록 만드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일자리를 잃었거나 잃게 될 분들을 위한 대책도 필요하다”며 “공공부문이 적극적으로 역할을 하지 않을 수 없다. 공공사업을 앞당기거나 한시적으로 긴급 일자리를 제공하는 방안 등 다양한 대책을 준비해 주기 바란다”고 대책마련을 지시했다.

이와함께 문 대통령은 “방역 당국을 중심으로 모두의 노력이 함께 모인 결과, 방역 전선에서 승리할 수 있다는 자신감이 커지고 있다”며 “투명성, 개방성, 민주성의 원칙과 선진적인 방역기법은 국제표준이 되고 있고 진단키드 등 ‘메이드 인 코리아’ 방역 물품 수출이 급증하면서 ‘방역 한류’ 바람도 타고 있다”고 말했다.

또 문 대통령은 코로나19 상황속에서 진행되고 있는 총선에 대한 국제사회의 관심을 거론하고 “우리가 전국 규모의 치열한 선거를 치러내면서도 방역의 성과를 잘 유지할 수 있다면 정상적인 사회 시스템과 일상 활동으로 돌아갈 수 있다는 희망을 국제사회에 줄 수 있게 될 것”이라며 “그런 면에서 역대 최고의 사전투표율을 기록하며 선거로 인한 방역 부담을 분산시켜 주신 국민들의 집단지성에 다시 한 번 존경의 말씀을 드리지 않을 수 없다”고 말했다.

변경혜 기자  bkh@jejuilbo.net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