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늘 처리난 우려 '여전'...정부 추가 대책 시급
마늘 처리난 우려 '여전'...정부 추가 대책 시급
  • 김태형 기자
  • 승인 2020.04.08 16: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부 사전 면적조절에도 밭떼기 거래 실종에 작년산 가격 약세 지속
제주농협.마늘제주협의회, 마늘 수매비축 조기 실시 정부에 공식 건의

수확을 앞둔 올해산 마늘 처리 문제가 심상치 않다. 정부가 사전 재배면적 조절을 통해 생산량 감축 대책을 추진했지만 밭떼기 거래 실종과 지난해산 가격 약세 지속 등으로 2년 연속 처리난이 우려되고 있다.

이에 대해 도내 생산자단체들이 정부 차원에서 마늘 수매비축을 조기 실시해줄 것을 공식 건의하고 나서 반영 여부가 주목되고 있다.

8일 한국농촌경제연구원과 농림축산식품부 등에 따르면 전국의 올해산 마늘 재배면적이 평년보다 2% 늘어난 2만5090㏊로 추산되면서 지난달 재배면적 509㏊를 사전에 줄이는 면적조절 대책이 추진됐다.

마늘 주산지인 제주에서도 102㏊ 규모의 마늘 밭을 갈아엎었으나 올해산 작황 양호 등으로 사전 면적조절을 통한 수급 불안 해소 효과는 크지 않을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여기에 지난해산 마늘 재고량이 제대로 소진되지 않은 가운데 가격 약세까지 지속되는가 하면 엎친 데 덮친 격으로 올해산 산지 밭떼기 거래도 형성되지 않으면서 농가 불안감이 커지고 있다.

이처럼 정부의 선제적 대책에도 마늘 수확철을 앞둬 심각한 처리난이 예상되면서 도내 농업계를 중심으로 정부 차원의 추가 대책을 요구하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이와 관련해 농협중앙회 제주지역본부(본부장 변대근)와 마늘제주협의회(회장 이창철)는 최근 열린 마늘제주협의회 긴급 총회에서 마늘 수매비축 조기 실시 대정부 건의문을 만장일치로 채택, 농식품부에 공식 전달했다.

이는 지난해에도 정부의 마늘 수매가 실시됐으나 제주산 마늘이 수매 저장된 7월에야 세부 계획이 확정돼 도내에서는 700여 t만 수매된데 따른 것으로, 정부의 조기 추가 대책이 절실해지고 있다.

제주농협과 마늘제주협의회는 “올해에는 도내 마늘 수확 전인 이달 중에 정부 수매계획을 확정 발표해줄 것을 건의했다”고 밝혔다.

김태형 기자  kimth@jejuilbo.net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