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공항 찬·반 입장차 ‘뚜렷’…후보자 검증 ‘후끈’
제2공항 찬·반 입장차 ‘뚜렷’…후보자 검증 ‘후끈’
  • 고경호 기자
  • 승인 2020.04.06 19: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선택 4·15! 유권자의 힘!] 언론 4사 총선 후보 합동 토론회
1. 제주시갑

 

제주일보는 제21대 국회의원선거 공동보도 업무협약을 맺은 KCTV 제주방송, 제주투데이, 헤드라인제주와 함께 ‘4·15 총선 후보 합동 토론회’를 진행하고 있다. 언론 4사가 공동 보도하는 이번 토론회는 코로나19 사태로 선거운동이 위축된 상황에서 각 후보들의 자질과 공약을 점검하고 유권자들의 올바른 선택에 큰 도움을 줄 것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다.<편집자주>

■ 제주 제2공항 건설사업 입장차 ‘뚜렷’

6일 KCTV 제주방송에서 진행된 ‘4·15 총선 제주시갑 선거구 후보 합동 토론회’에서 각 후보들은 제주 제2공항 건설사업에 대해 엇갈린 의견을 내놓았다.

우선 정의당 고병수 후보는 “(제2공항은) 원래 논의되지 말아야 하는 데 갈등까지 낳고 있다. 추진 과정에서의 문제, 입지 선정 문제, 공론화 과정 없이 추진된 문제뿐만 아니라 도민의 자기 결정권을 부여하지 않았다”며 “해법 또는 (앞으로의) 방향을 얘기하자면 이미 제주도의회에서 갈등 해소와 공론화를 어떻게 할지 논의 중이다. 공론화 과정을 거치는 게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반면 미래통합당 장성철 후보는 “제주 제2공항은 제주 미래 비전에 연결되는 핵심 국책사업이다. 관련된 문제점과 의혹에 대해 상당한 수준의 검증작업이 끝났기 때문에 사실상 공론화는 이뤄졌다고 봐야 한다”며 “(제2공항 건설사업의) 정상적인 추진을 전제하고 갈등 해소를 위해 노력하는 것, 그리고 명확한 사업 일정을 제시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피력했다.

더불어민주당 송재호 후보는 ‘신중론’을 내세웠다.

송재호 후보는 “제2공항 갈등 관리에 대한 원칙은 지난해 10월 대통령이 국민과의 대화에서 ‘도민 합의가 전제돼야 한다’고 제시했다. 또 국토교통부와 정부, 여당의 협의 과정에서 절차적 투명성을 보장해야 한다고 했다. 이 두 가지가 2대 원칙”이라며 “제주도의회가 갈등 해소 특위를 구성했고 제주도가 참여해서 대안을 도출하게 되면 국회에서 진중하게 다뤄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무소속 박희수 후보는 “제2공항이 필요한 이유는 관광객의 양적 발전을 대비한 수단이다. (관광객) 1500만명만 들어와도 제주는 차량으로 홍수를 이뤘고 쓰레기와 하수처리장이 넘쳐나는 사태를 초래했다”며 “후손 만대에 물려줘야 될 500만평 이상을 훼손하면서 얻게 될 가치와 비교했을 때 도민들이 판단해야 한다. 도민 투표를 통해서 결정되면 전적으로 쫓아가겠다”고 말했다.

■ 코로나19 재난기본소득 대상 ‘시각차’

제주시갑 후보들은 코로나19 사태로 생계난에 처한 국민들을 지원하기 위해 정부가 추진하고 있는 ‘재난기본소득’ 도입에 대해서도 ‘포괄적’ 지급과 ‘선별적’ 지급을 놓고 입장차를 보였다.

먼저 송재호 후보는 “재난기본소득은 일종의 심폐소생술인데 ‘기본소득’이라고 하면 모두에게 주는 걸 의미한다”며 “정부는 기본소득 대신에 ‘긴급재난지원금’이라는 표현을 쓰고 있다. 정부 차원에서 소득 하위 70%만 주는 선택적 적용 방식이다. 독일이 500억유로를 투입하는 것처럼 과감하게 지급할 필요가 있다”고 주장했다.

반면 박희수 후보는 “기본소득 100만원 준다고 해서 (코로나19) 문제가 쉽게 끝날 것 같지 않다. 이 상황이 언제까지 갈지에 대한 단계별 계획이 나와야 한다”며 “종합적인 계획 속에서 전체 국민을 대상으로 소득이 주어져야만 다음 단계에 대비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고병수 후보는 “대한민국이 감기가 들면 제주는 중병이 든다. 긴급재난지원금은 빨리 투여할수록 좋다”며 “정부에서 (소득) 하위 70% 지급한다고 하는데 전부 1인당 지급해야 하고 제주형(재난긴급생활지원금)은 가구 당 말고 개인에게 정부 지원에 관계없이 투여돼야 한다”고 주문했다.

이에 대해 장성철 후보는 “(재난기본소득은) 경기 위기를 극복하기 위한 경제 정책의 일종이지 복지 정책이 아니다. 제외 대상 기준을 명확히 해서 나머지 대상에게 지급하겠다는 원희룡 도정의 기본 방침에 대해 전적으로 동의한다”며 “소득이 일정하게 유지되고 있는 공공급여를 받고 있는 분들을 제외하는 것도 동의한다”고 밝혔다.

■ ‘국회의원 자질’ 검증 공방 치열

제주시갑 후보들은 상대 후보에 대한 ‘자질 검증’에도 열을 올렸다.

우선 고병수 후보는 장성철 후보에게 “21대 총선 다음날은 세월호 6주기”라며 “(장 후보는) 당시 (박근혜 전 대통령) 탄핵에 찬성했는데 지금 통합당에는 박근혜 석방, 여기에 동조하는 국회의원들이 많다. 그 분들에 대해서는 어떻게 생각하나”라고 질의했다.

장성철 후보는 “(박근혜 전 대통령) 석방 주장은 많은 국민들의 지지를 받지 못하지만 일정 정도의 타당한 논리가 있다고 생각한다”며 “전두환, 노태우도 장기간에 걸쳐서 감옥에 있는 경우는 없었다. 수형 생활을 오래 해야 되는지에 대해 국민들이 어떤 생각을 하는지 점검해봐야 한다”고 답했다.

장성철 후보의 답변에 대해 고병수 후보는 “단지 나이가 많다는 이유로, 대통령이라는 이유로 나와야 하냐”며 “장 후보는 4·3의 문제에 대해서도 폭동이라고 얘기하는 분들이 다수 차지하고 있는 통합당에서 4·3을 해결하겠다고 하는데 그걸 믿는 도민은 없다”고 말했다.

박희수 후보는 송재호 후보의 부친과 조부에 관한 의혹을 도마 위에 올렸다.

박희수 후보는 “(송재호 후보는) 4·3 얘기를 꺼낼 자격이 부족하다. 우선 진심으로 표선 양민학살 사건에 대해서 부친이 직·간접적으로 관련된 것에 진심으로 사과하라”고 요구했다.

이에 대해 송재호 후보는 정리발언 순서를 통해 “태어나기 전 부친의 문제로 4·3 유족의 아픔을 덧칠해서 거듭 사과드린다”며 “진실은 표선면 유족회가 박희수 후보의 제안과는 다르다고 밝힌바 있고, 언론도 팩트를 체크한 게 있다. 제 할아버지는 일제 때 사업해 번 돈으로 표선초등학교 설립에 기여했고 공덕비도 있다”고 강조했다.

고경호 기자  kkh@jejuilbo.net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