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 농민들 “코로나 위기 농업 회생대책 마련하라”
제주 농민들 “코로나 위기 농업 회생대책 마련하라”
  • 문유미 기자
  • 승인 2020.04.06 12: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가격안정관리제도 확대·농민수당 도입 등 요구
제주지역 농민단체들은 6일 오전 제주도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제주농업 회생 및 농산물 가격안정대책을 즉각 수립하라고 촉구했다.
제주지역 농민단체들은 6일 오전 제주도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제주농업 회생 및 농산물 가격안정대책을 즉각 수립하라고 촉구했다.

제주지역 농민단체들이 코로나19 여파로 판로가 막히면서 위기를 겪고 있는 제주농업 회생과 농산물 가격안정 대책을 촉구하고 나섰다.

도내 23개 농민단체로 구성된 제주도농업인단체협의회와 제주월동무생산자연합회, 제주당근생산자연합회, 제주양배추생산자연합회, 제주마늘생산자협의회준비위원회는 6일 오전 제주특별자치도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단기적인 제주농업 회생 대책과 더불어 장기적인 식량 위기를 해소하기 위한 특단의 대책을 수립하라”고 촉구했다.

이들은 “제주농업은 지난해 연이은 태풍과 때아닌 가을장마로 인해 월동채소는 폐작됐고 작황 부진과 코로나19 사태로 인한 소비 위축으로 농산물 가격은 하락하고 있다”며 “더욱이 사상 유례없는 감귤가격 폭락으로 제주 농심은 타들어가고 있다”고 호소했다.

이어 이들은 “생산비는커녕 인건비도 건지지 못 하는 상황에서 제주농민들은 빚만 쌓여가고 있으며, 한계에 부딪힌 농민들은 텅빈 밭에 주저앉아 피눈물을 쏟아내고 있다”며 “코로나19 추경안이 국회에서 통과됐지만 국가적 재난 사태로 악화된 현 상황에서 피해를 입는 국민에 대한 직접적인 대책으로는 부실하다. 특히나 이번 추경에 농업분야는 배정돼 있지 않아 울화통이 터진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이들은 제21대 총선 후보와 정부, 제주도정에 ▲제주마늘 가격 3200원 보장 및 김치 자급률 목표치 법제화 ▲감귤 및 제주 농산물 가격안정관리제도 확대 시행 ▲농민수당 조례안 제정 및 시행 ▲보리 전량수매 및 녹비작물로 대체 공급 ▲제주형 경관보전직불제 조례 제정 및 시행 ▲해상물류비 지원 등을 요구했다.

이들은 또 ▲제주도 예산 10% 이상 농업예산 확보 ▲수입산 신선채소 수입 중단 및 중국산 농가공식품 검역 강화 ▲공익형직불제 보완 및 재검토 ▲코로나19 농업 피해 직접 보상 및 재해기본수당 1인당 100만원 지급 ▲식량자급률 법제화 및 농축산물 국가수매제 도입 등을 촉구했다.

문유미 기자  moon@jejuilbo.net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