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도민에 ‘희망’주는 총선 선거운동 기대
제주도민에 ‘희망’주는 총선 선거운동 기대
  • 정흥남 편집인
  • 승인 2020.04.02 18: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민의 일꾼’을 자처하고 나선 15명의 제주지역 국회의원 후보가 어제(2일)부터 공식 선거운동에 돌입했다. 이제부터 마지막 진검 승부가 시작된 셈이다. 현재까지 제주지역에서 전개되는 이번 제 21대 총선의 양상은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의 경우 집권 후반기를 맞은 문재인 정부의 국정과제 완성 등을 내세워 유권자 표심 잡기에 나서는 모습이다. 반면 미래통합당 등 야당은 4·3 특별법 개정안 처리 불발 등에 따른 여당 심판론, 현역 교체론을 내세우고 있다.

여야 제주도당도 일제히 선대위를 꾸려 후보 지원에 나서는 한편 중앙당 주요 인사들은 오늘(3일) 열리는 제72주년 4·3 추념식과 맞물려 제주를 찾아 선거 초반 ‘기선제압’ 경쟁에 나선다. 이번 선거의 최대 변수는 코로나19사태다. 제주뿐만 아니라 대한민국 전체가 여태껏 경험해 보지 못한 미증유의 사태를 맞고 있다. 관광산업이 근간인 제주의 지역경제 전체가 흔들린다. 당장 먹고살기 어렵다. 이런 가운데 총선이 치러진다. 제주의 일꾼, 나아가 대한민국 입법부의 구성원을 선출하는 막중한 행사가 치러진다.

지금 제주는 코로나19라는 ‘돌출변수’에 가려졌지만, 적지 않은 현안들이 표류하고 있다. 물론 국회의원이 이들 지역문제를 직접 풀기에는 적절하지 않을 수 있다. 그렇지만 적어도 법률적으로 풀어야 할 지역현안에는 그에 합당한 약속을 내걸어야 한다. 그건 후보자로서 제주도민에 대한 당연한 의무다. 그리고 이를 유권자들로부터 평가 받아야 한다. 제주특별자치도 헌법상 지위확보로 상징되는 제주특별자치도 완성, 제주4·3특별법 개정 완료 등이 그것이다. 코로나19사태라는 현재의 상황은 예전과 전혀 다른 새로운 방식의 선거운동을 요구한다. 감염 우려 탓에 유권자들과의 악수나 얼굴을 맞대고 지지를 호소하는 대면 선거운동은 꺼리는 분위기다. 때문에 이 같은 선거운동의 제약은 후보 개개인의 인물이나 정책 선거가 아닌 인지도나 당 지지율 선거로 변질될 수도 있다는 분석이 나온다.

거듭 강조하지만, 코로나19라는 감염병 사태가 아무리 엄중하다고 해도 이번 총선이 미래 제주에 끼칠 영향은 지대하다. 벌써 일부에서는 불법·혼탁 선거 조짐이 보인다는 말들이 나온다. 불법 혼탁이라는 말이 나오는 것 은 곧 정치인이 아닌 정치꾼들이 아직도 유권자들의 의식을 얕보고 있다는 반증이다. 이들을 단죄하는 게 투표다. 때문에 이번 총선은 제주도민들에게 불신이 아닌 희망의 선거가 돼야 한다. 그 희망의 중심에 유권자가 있다.

정흥남 편집인  jhn@jejuilbo.net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