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성곤 “4·3특별법 개정, 야당 협력 없어…국제자유도시 수정돼야”
위성곤 “4·3특별법 개정, 야당 협력 없어…국제자유도시 수정돼야”
  • 고경호 기자
  • 승인 2020.03.30 22: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선택 4·15, 유권자의 힘!] 언론 4사 총선 공동보도 / 후보자 초청 대담
7. 위성곤(서귀포시·더불어민주당)
더불어민주당 위성곤 후보
더불어민주당 위성곤 후보

제21대 국회의원선거 서귀포시 선거구에 출마한 더불어민주당 위성곤 후보(52)는 최근 제주4·3과 관련한 발언으로 미래통합당이 반발하고 있는 상황에 대해 “우선 4·3특별법 개정안을 임기 내 처리 못한데 대해 죄송스럽게 생각한다”며 “제가 보기에는 전체적으로 4·3특별법을 개정하는데 있어서 실질적으로 야당의 협조가 없었다”고 강조했다.

위 후보는 지난 30일 4·15 총선 공동 보도 업무협약을 맺은 제주일보와 KCTV 제주방송, 제주투데이, 헤드라인제주가 공동 주최한 ‘선택 4·15! 유권자의 힘!’ 후보자 초청 대담에 출연해 현재 제기되고 있는 논란 등에 대한 입장을 밝혔다.

위 후보는 지난 3일 열린 민주당 도당 선거대책위원회 발대식에서 통합당의 반대로 4·3특별법 개정안이 처리되지 못했다는 취지의 발언을 했으며, 이에 대해 통합당은 최근 공식적인 사과를 요구하는 내용의 성명을 발표했다.

위 후보는 “남은 임기 내에라도 (4·3특별법 개정안) 처리를 위해 노력하겠다. 이와 관련해 정부 부처와도 협의하고 있고, 청와대와도 협의 중”이라며 “이런 정책 결정은 여야 합의면 가능하다고 봤는데 합의에 실질적으로 임하지 않은 것이 문제라고 생각한다”고 주장했다.

이어 “또 언론 보도를 통해 실제 야당의 비협조라는 이야기가 있었다”고 덧붙였다.

20대 국회 임기 동안 제주 제2공항 건설사업과 관련한 절차적 의혹을 해소하기 위해 어떤 노력을 기울였냐는 질문에 대해 위 후보는 “제2공항과 관련해 필요한 시설이라고 보고 있다. 그렇지만 절차적 정당성을 비롯해 주민들이 제기하는 의혹을 분명하게 해소한 뒤 추진해야 한다는 입장을 갖고 있다”며 “저는 (제2공항)반대대책위원회가 관련된 검증위원회를 만들 때 국토교통부와 가교 역할을 했고, 그 일이 성사되게끔 했다”고 말했다.

이어 “당정청 협의회를 통해 우리당과 정부의 입장을 정리했는데, 당시 합의 사항은 ‘제주특별자치도가 도민의 의견을 수렴해 오면 정부가 수용하겠다’라는 입장을 이끌어냈다”고 강조했다.

위 후보는 제주도의회 의원시절부터 국회 입성 후에도 국제자유도시 전략이 제주의 미래비전과 부합하지 않다고 강조해왔지만 현재까지 달라지지 않고 있다는 질문에 대해서도 입장을 밝혔다.

위 후보는 “국제자유도시 전략은 변경, 수정돼야 한다고 본다. 또 일부는 폐기돼야 한다”며 “국제자유도시라고 하면 사람, 상품, 자본이 자유롭게 이동하는 공간을 이야기하고 기업의 편의가 최대한 보장되도록 법에 정의돼 있는데, 이 법이 잘못됐다. 도민의 삶의 질이 향상되고 높아지는 형태로의 전환이 필요하다”고 피력했다.

이어 “그래서 국제자유도시 (전략을) 폐기하고 국제도시로 가야한다. 섬이라는 공간이기 때문에 네트워크가 많을 수 있는 장점을 갖고 이를 이용해야 한다”며 “이런 발전 전략으로서 국제자유도시 자본의 이동, 자본 중심의 사고를 벗어나 내생적 발전을 꾀하는 그런 매력 있는 도시로 발전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고경호 기자  kkh@jejuilbo.net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