文 대통령, ‘기업구호 긴급자금’ 100조 투입…기업·고용유지 대책
文 대통령, ‘기업구호 긴급자금’ 100조 투입…기업·고용유지 대책
  • 변경혜 기자
  • 승인 2020.03.24 16: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차 비상경제회의…1차 회의때 50조원에서 2배로 대폭 확대
중소기업, 영세자영업 뿐 아니라 주력산업 기업, 대기업도 포함
금융시장 안정에 무게 “채권안정펀드 20조원 가동”
“기업 어려우면 고용 급속도로 나빠질 수 있다” 우려
재난소득 관련 “다음 회의 때 실효성 있는 생계지원방안 결론”
비상경제회의 주재하는 문 대통령(사진=연합뉴스)
비상경제회의 주재하는 문 대통령(사진=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은 24일 코로나19 피해 확산을 최소화하기 위해 당초 50조원 규모의 비상금융조치를 2배로 대폭 확대해 100조원 규모의 ‘기업구호 긴급자금 투입’을 결정한다고 밝혔다.

또 대외의존도가 높은 우리 현실을 고려해 중소기업과 영세자영업 뿐 아니라 대기업을 포함한 주력산업의 기업까지 정부의 지원대상에 포함시키고 금융시장 안정을 위해 ‘채권시장 안정펀드 20조원 조성’ 등 긴급대책을 내놓았다.

문 대통령은 이날 청와대에서 2차 비상경제회의를 주재한 자리에서 이같이 결정하고 우리 경제의 중추적 역할을 하고 있는 기업들이 고용악화 등으로 다른 경제 주체들에게 도미노 악영향을 일으키는 일을 사전에 차단하겠다는 의지를 명확히 밝혔다.

문 대통령은 “코로나19의 충격으로 기업이 도산하는 일은 반드시 막겠다”며 “정상적이고 경쟁력 있는 기업이 일시적인 유동성 부족 때문에 문을 닫는 일은 결코 없을 것이고 자금조달만 가능하면 충분히 이겨낼 수 있는 기업들을 적극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이어 문 대통령은 100조원의 기업구호긴급자금 투입 조치에 대해 “비우량기업과 우량기업 모두를 포함해 촘촘하게 지원하는 긴급 자금”이라며 “우리 기업을 지켜내기 위한 특단의 선제 조치임과 동시에 기업을 살려 국민들의 일자리를 지키는 일”이라고 강조했다.

이를 위해 문 대통령은 “우선 중소기업과 중견기업에게 29조1000억원 규모의 경영자금을 추가 지원해 기업의 자금난에 숨통을 틔우고 보증공급을 7조9000억원으로 확대해 정책금융기관의 대출 지원을 21조2000억원 추가한다”며 “필요하다면 대기업도 포함해 일시적 자금 부족으로 기업이 쓰러지는 것을 막겠다”고 말했다.

또 문 대통령은 “10조7000억원 규모의 증권시장 안정펀드도 가동하겠다”며 “이는 2008년 글로벌 금융위기 당시의 5000억원에서 규모가 20배 늘어난 것으로 개별 종목이 아니라 지수에 투자함으로써 투자자 보호와 증시 안전판의 역할을 하게 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문 대통령은 “기업이 어려우면 고용이 급속도로 나빠질 수 있다”며 “기업의 어려움에 정부가 발 빠르게 지원하는 이유도 궁극적으로는 고용 안정을 위한 것”이라고 배경을 전했다.

문 대통령은 활발한 논의와 일부 자치단체에서 시행하고 있는 현금 직접 지원방식인 재난소득에 대해서도 “다음 3차 회의에서는 실효성 있는 생계지원방안에 대해 재정 소요를 종합 고려해 신속한 결론을 내릴 수 있도록 준비해 달라”고 지시, 국민적 관심사인 ‘재난기본소득·긴급생계지원비’ 등에 대한 정부입장이 나올 것이란 관측이다.

변경혜 기자  bkh@jejuilbo.net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