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가 가입한 보험 꼼꼼히 알아야 ②
내가 가입한 보험 꼼꼼히 알아야 ②
  • 뉴제주일보
  • 승인 2020.03.23 19: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보험보장은 특별한 사유가 없다면 첫 회 보험료를 수령하는 때에 보장이 개시되는데 손해보험의 경우 보험료를 받고 첫날 오후 4시부터 보장이 개시되는 상품이 있는가 하면 일반 암보험의 경우 가입하고 90일이 지나야 보장을 개시하는 경우가 있다. 또한 다른 사람의 사망을 담보하는 경우인데 만일 남편의 사망보험을 배우자가 가입하려 할 때 남편의 서명이 없으면 그 보험계약은 무효가 되고 15세 미만의 어린이의 사망을 담보하는 보험계약은 본인 서명과 상관없이 가입하지 못 한다고 약관 또는 법에 강제하고 있다.

이는 고의로 사고를 야기해 보험금을 받아내려는 도덕적 위험을 방지하기 위해서이다.

우리가 몇 만원짜리 옷을 산다고 하면 내게 잘 맞고 어울리는지, 가격은 어떠한지 등 몇 번씩 확인한다.

하지만 우리가 가입한 보험은 낸 보험료의 합계가 수십만원부터 수천만원에 이른다 할 것인데 약관 한 번 읽어보지 않고 그냥 지나친다.

이제라도 본인이 가입한 보험이 어떤 경우 보장이 되고 어떤 경우 보장이 안 되는지 담보하는 내용을 알아보고 부족한 경우 담보를 추가하든지 해서 보장에 지장 없도록 해야 할 것이다. 나이가 들거나 질병 또는 사고 후에는 보장범위를 추가하려면 여러 가지 제한이 걸릴 수 있다. 나이가 들수록 건강이 제일이지만 건강을 지키는데 내가 가입한 보험도 중요하다고 하겠다.

뉴제주일보  cjnews@jejuilbo.net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