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결혼 12.6%, 사회통합 시스템 강화를 
국제결혼 12.6%, 사회통합 시스템 강화를 
  • 제주일보
  • 승인 2020.03.22 19: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난해 제주지역에서 결혼한 부부 중 외국인과 혼인한 사람이 12.6%에 달했다. 전국에서 가장 높다.
외국인과의 결혼 비중은 2015년 7.7%, 2016년 9.4%에 이르다가 2017년에는 10.3%에 이르러 10쌍 중 한 쌍 이상이 외국인과의 국제결혼이었다.
그러한 국제결혼 비율이 2018년 11.7%에 이르고 지난해엔 12.6%에 달했다는 것이 통계청이 지난 19일 발표한 ‘2019년 혼인·이혼 통계’다.
우리 사회도 어느덧 국제결혼이 보편화됐다. 국적 취득 신청도 급증하고 있다. 이에 따라 이들이 우리사회에 조기 적응 및 정착하기 위한 국제결혼 당사자에 대한 교육 강화의 필요성이 제기되고 있다.
우리 사회의 다문화 진입 속도는 날로 빨라지고 있다. 신혼부부 중 12% 이상이 국제결혼 가정일 정도로 다문화 사회로 급속히 발전하고 있고 한국사회 정착에 실패해 파경을 맞는 가정 역시 늘고 있다.
국제결혼 가정의 이혼 비중이 2018년에는 9.0%, 지난해 7.6%로 집계됐다.
이들의 파경 원인을 살펴보면 대체로 언어 소통의 어려움, 고부간의 갈등, 비인간적인 처우와 이에 대한 반발, 사회·문화적 갈등을 극복하지 못 하거나 남편의 폭력과 남편의 경제력이 거짓으로 드러남으로 인한 것 등이다.
제주발전연구원 제주학연구센터가 발간한 ‘제주특별자치도 국제결혼 이주여성의 사회적응 분석을 통한 다문화 시민성교육’ 보고서에서도 이러한 문제점을 지적하고 있다.
이 보고서는 이들 문제를 해결하지 못 하면 사회적 갈등으로 인한 막대한 사회적 비용이 지출돼야 하는데도 불구하고 국제결혼 이민자들에 대한 차별이나 편견이 여전하다고 우려하고 있다.
그러나 전문가들은 이들의 파국의 원인을 무엇보다 국제결혼 가정에 대한 정부와 지자체의 사전 교육 시스템 부재에서 그 원인을 찾아야 할 것이라고 주장하고 있다.
국제결혼 가정에 대한 교육과 지원 시스템이 없는 건 아니다. 국제결혼 가정의 증가 추세에 발맞춰 정부와 제주도에서 국제결혼 가정의 조기정착 및 사회통합을 위한 교육시스템을 현실에 맞게 강화해 나가야 한다는 얘기다. 국제결혼 당사자가 의무적으로 참여할 필요가 있다면 이를 제도화하고 교육이수자에게는 인센티브를 제공하는 방안도 검토해야 할 것이다.
국제자유도시를 지향하는 제주도는 국제결혼 가정의 중요성을 인식해야 한다. 국제결혼 가정을 키워내어 제주 발전의 국제화 동력이 되기를 기대한다.

제주일보 기자  kkb@jejuilbo.net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