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사 왜곡
역사 왜곡
  • 고경호 기자
  • 승인 2020.03.17 19: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주4·3평화재단이 16일 ‘제주4·3사건 추가진상조사보고서’ 제1권을 발간했다.

정부가 4·3에 대한 진상조사보고서를 처음으로 발표한 이후 16년 만이다.

진상 규명은 4·3의 완전한 해결을 위한 핵심 과제다.

72년째 비극의 역사에 매몰돼 있는 4·3을 오롯이 꺼내 올리고 희생자와 유족들의 한(恨)을 달래기 위해서는 진상 규명이 거듭돼야 한다.

그런 점에서 이번 추가진상조사보고서는 4·3의 완전한 해결에 한 걸음 더 가까워지는 계기가 됐다. 특히 제72주년 4·3희생자추념일을 앞두고 발간되면서 더욱 의미가 컸다.

그런데 단 하루만에 4·3 유족들이 “역사 왜곡”을 부르짖었다.

봄이 오면 어김없이 따라오는 4·3의 비극을 정면으로 마주해야 하는 유족들이 “4·3에 대한 왜곡과 비방을 더 이상 좌시할 수 없다”며 아픔을 토해냈다.

17일 제주특별자치도의회 정문에서 기자회견을 연 제주4·3희생자유족회 표선면지회는 “잘못된 것에 침묵하는 것은 역사에 대한 죄인”이라며 이번 4·15 총선에서 불거진 송재호 예비후보 부친의 양민 학살 가담 의혹에 대해 입을 열었다.

유족들은 거짓되고 근거 없는 왜곡과 비방이 계속되고, 이를 선거 전략의 도구로 사용한다면 그 책임을 묻겠다고 단호하게 경고했다.

희생자와 유족들조차 가슴 깊이 담아두고 있는 비극의 역사를 선거 정쟁의 도구로 활용하는 모습에 분개했다.

의혹은 누구나 제기할 수 있다. 의혹이 논란으로 확산된다면 제기한 측이나 당사자가 명명백백 밝히면 된다.

그러나 4·3을 이용한 정쟁은 완전한 해결, 그리고 화해와 상생을 가로막는다.

이제 곧 4·3 추념일이다. 치유되지 않는 상처를 애써 외면하며 품고 살아가는 유족들을 다시는 정쟁의 한 가운데 세워선 안 된다.

고경호 기자  kkh@jejuilbo.net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