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약계층 마스크 행정이 직접배부 검토해야
취약계층 마스크 행정이 직접배부 검토해야
  • 뉴제주일보
  • 승인 2020.03.10 18: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코로나19와의 전쟁이 지속되고 있는 가운데 때 아닌 ‘마스크 대란’까지 가세하면서 제주도민들 역시 곳곳에서 어려움을 겪고 있다. 특히 코로나19에 의한 마스크 대란은 막연하게 확산하고 있는 불안심리에 편승, 좀처럼 수그러들지 않고 있다. 때문에 지금 제주 전역에서 코로나19 예방을 위한 마스크 사기 행렬이 약국마다 이어지면서 이제는 이게 결코 낯선 풍경이 아닌 일상의 풍경으로 자리했다. 비록 마스크5일제 시행으로 그 강도는 낮아졌지만 여전히 마스크 구입에 어려움을 겪는 사람들이 적지 않다.

이런 가운데 도내 독거노인 등 취약계층의 어려움이 가중되는 모습이다. 이들은 현실적으로 일반인들에 비해 이동이 곤란하다. 약국을 통한 마스크 구입에 큰 어려움이 따른다. 이들은 또 노출 방지를 위해 보건용 마스크를 공적으로 보급 받게 됐지만, 코로나19 사태로 마스크 물량이 달리면서 불이익을 받고 있다. 제주시 지역의 경우 국민기초생활수급자와 차상위계층 중 65세 이상 독거노인 3986명과 장애인 5276명 등 취약층에게 10일부터 읍면동에서 보건용마스크가 1인 2매씩 지급된다. 그런데 상황이 바뀌었다. 코로나19 발병으로 마스크 수요가 몰리면서 당초 미세먼지로부터 건강을 지키기 위해 공적 지급받아야 할 마스크를 제때 받지 못할 처지가 됐다. 취약계층 주민들은 스스로 확보해야 한다.

이와 관련, 얼마 전 전국적으로 신선한 충격을 준 게 다름 아닌 부산 기장군의 사례다. 기장군은 2015년 메르스를 겪으면서 감염병에 상시 대응하기 위해 전국 기초지방자치단체 최초로 감염병 전담부서인 ‘감염병방역단’을 2017년 4월 신설했다. 이어 이번 코로나19 사태가 발생하자 기장군은 우선 확보된 마스크 35만장을 세대별 5매씩 1차로 직접 배부했다. 손소독제의 경우에는 8만병을 확보해 전 세대에 1병씩 배부했다.

지방정부인 제주도는 이를 살펴볼 필요가 있다. 지금정부인 제주도는 거대인력을 보유한 제주 최고 최대의 공공조직이다. 또 적지 않은 사회복지공무원들은 현장에서 취약계층 관리업무를 수행중이다. 그렇다면 일반인들에 비해 상대적으로 더 마스크가 절실하고 필요한 이들 사회취약계층에 행정이 직접 마스크를 배부하는 방안을 고민할 필요가 있다. 사실상 코로나19와 벌어지고 있는 전쟁에서 장애인을 비롯해 독거노인, 거동불편자 등이 받을 고통은 일반인에 비해 클 수 밖에 없다. 사회 그늘에 있는 이들을 돕고 지원해야 하는 것 또한 지방정부의 존재이유 아닌가.

뉴제주일보  cjnews@jejuilbo.net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