함께해요! 통합문화이용권(문화누리카드)
함께해요! 통합문화이용권(문화누리카드)
  • 뉴제주일보
  • 승인 2020.02.02 20: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인숙.제주시 용담2동

통합문화이용권(문화누리카드)은 우리 주변 저소득층 가정이 문화생활을 누리도록 지원하는 복권기금을 재원으로 운영되는 문화복지사업이다.

기초생활수급자, 차상위계층을 대상으로 문화·예술, 국내 여행, 스포츠 관람 등을 지원해 경제적, 사회적 여건으로 어려운 이웃들에게 문화 향유의 기회 제공과 더불어 삶의 질 향상 등 계층 간 문화 격차를 해소하고 최소한의 문화 생활을 누릴 수 있도록 하는데 목적을 두고 있다.

지난해에 이어 올해도 발급 기간은 지난 1일부터 오늘 1130일까지이며 이용 기간은 지난 1일부터 오는 1231일까지다.

온라인 발급은 문화누리카드 누리집(http://www.mnuri.kr)에서 신청할 수 있으며 전화(ARS 1544-3412) 발급도 가능하다. 오프라인 신청은 3일부터 전국 어디서든 가까운 읍··동에서 신규·재충전·재발급해 사용할 수 있다.

발급 대상은 20141231일 이전 출생자 즉 만 6세부터 개별 발급받아 사용할 수 있으며 지원금을 모두 사용했다면 본인 충전 기능을 활용해 계속 할인 혜택을 받을 수 있다.

발급받은 카드는 지원금을 모두 사용한 후에도 버리지 말고 보관했다가 다음 연도에 재충전해 사용하면 된다.

2019, 2020년 발급받았으나 전혀 사용하지 않으면 지원 금액은 소멸하고, 이월되거나 현금으로 교환되지 않으며 다음 연도에 발급이 제한될 수 있으니 반드시 사용해야 한다.

현재 도내에 문화누리카드 이용이 가능한 가맹점이 740여 개가 등록돼 있으며 문화누리카드 누리집에서 확인할 수 있고 온라인에서도 사용할 수 있다. 지원 금액은 9만원으로 지난해보다 1만원이 인상됐다.

앞으로도 이러한 사업을 통해 우리 주변 어려운 이웃들이 문화생활에서의 소외감을 해소하고 더불어 문화생활을 영위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사회 분위기가 지속됐으면 하는 바람이다.

뉴제주일보  webmaster@jejuilbo.net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