靑 “13~26일 中 우한 입국자 3000여명 전수조사 착수”
靑 “13~26일 中 우한 입국자 3000여명 전수조사 착수”
  • 변경혜 기자
  • 승인 2020.01.28 17: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문 대통령, 28일 국립중앙의료원 현장방문
“메르스때보다 의료체계 개선…투명하게 공개, 국민불안감 해소해야”
“잠복기 2주일 감안해 법무부, 경찰청 협조받아 진행”
(사진=연합뉴스)
(사진=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은 28일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확산 우려와 관련 국립중앙의료원을 현장방문해 상황을 점검하고 정부의 강력한 대응태세 입장을 강조했다.

또 청와대는 이와관련 지난 13~26일 이번 질병의 발원지인 중국 우한지역을 방문했다가 입국한 3000여명에 대해 이날부터 전수조사에 착수한다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이날 의료원내 선별진료실과 음압 앰뷸런스, 이동식 엑스레이 촬영이 간으한 현장응급의료소, 이동형 CT촬영 차량 등은 물론 두 번째 확진환자가 입원해 있는 격리병도도 직접 방문했다.

문 대통령은 이 자리에서 “정부는 과하다는 평가가 나올 정도로 강력하고 발 빠르게 선제적 조치를 시행해야 한다”며 “무증상으로 공항을 통과한 분들에 대한 전수조사를 하고 증세가 확인된 분들을 격리해 진료하며 2차 감염을 최대한 막는 조치를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고 한정우 청와대 부대변인이 밝혔다.
또 문 대통령은 “이란 조치를 국민들에게 투명하게 공개해 불안감을 해소해야 한다”고 강조하는 한편 “과거 메르스 사태 때 입원 환자를 통해서 다른 환자나 내원객, 의료진이 감염되니 사례가 있어 지역사회도 불안해했는데 그 이후 감염병 의료체계가 개선돼 그런 걱정할 필요가 없다는 부분을 설명해 달라”고 주문하기도 했다.

이와함께 문 대통령은 설연휴 비상체계를 유지해온 관계자들에게도 “의료진이나 직원들 노고에 감사드린다”며 “국립중앙의료원이 가진 역할이 있으니, 이것은 운명적인 일이다. 이 일이 종식될때까지 긴장감을 갖고 잘 대처해 달라”고 당부했다.
이와함께 청와대는 문 대통령의 ‘2차 감염에 대비해 선제적 조치와 이를 대비해 전수조사’를 지시한 것과 관련 향후 추진계획도 밝혔다.
우선 전수조사 대상자에 대한 소재지 파악과 청와대는 “거주지와 연락처 불명의 경우 관계기관과 협조해 풀어갈 계획이며 외국인은 법무부, 필요시 경찰청 협조를 받아 풀어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국민대응력을 높이기 위해 ‘질병관리본부 콜센터인 1339’도 확대된다.
문 대통령은 “지금까지도 그렇고 앞으로도 콜센터에 문의하는 수요가 높아질텐데 충분히 응대하도록 1339 대응능력을 확대하는 방안을 마련해 조속히 시행하라”고 지시했다고 한 부대변인은 덧붙였다.

청와대는 이와 별도로 국정상황실장 주재로 일일상황회의도 이날부터 진행키로 했다.

한 부대변인은 “1차 회의는 이미 진행했고, 위기 단계가 '경계'로 격상됨에 따라 중앙사고수습본부를 가동하고 중앙방역대책본부를 지원하는 등 정부 대응을 강화토록 했다”며 “만약 이 단계가 전국적으로 확산하면 ‘심각단계’로 올라가고 이 경우 범정부적 총력 대응체제를 위해 필요시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를 운영하게 되는데 현재는 경계 단계로, 정부가 할 수 있는 대응체계를 마련해 운영한다”고 설명했다.

변경혜 기자  bkh@jejuilbo.net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