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희룡 “그릇 제대로 갖춰주면 힘 모을 준비 돼 있다”
원희룡 “그릇 제대로 갖춰주면 힘 모을 준비 돼 있다”
  • 변경혜 기자
  • 승인 2020.01.22 14: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2일 황교안 대표와 회동…통합신당 창당 합류요청에 하루만에 응답
“1인 정당으로 역할없는 행태 아니라…” 본격적인 대권경쟁 의사도
“보수통합신당 창당 역할한다면 입당…도민의견 구하는 절차 미비 죄송”
“선거유세, 대책회의, 진두지휘 안해...선거과정, 법 위반 없게신중하겠다”
자유한국당 황교안 대표가 22일 오전 국회에서 원희룡 제주도지사와 만나 대화하고 있다. 연합뉴스
자유한국당 황교안 대표가 22일 오전 국회에서 원희룡 제주도지사와 만나 대화하고 있다. 연합뉴스

원희룡 제주특별자치도지사는 22일 오전 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와 회동에서 “제주에서 대한민국을 보면서 ‘나라가 이건 아니다’라는 절박감 때문에 힘을 보태기로 했다”며 “야당이 그릇을 제대로 갖춰주면 힘을 모을 준비가 돼 있다”고 통합신당 참여 입장을 밝혔다.
전날 보수통합을 위해 한국당과 새로우보수당의 통합추진에 나서고 있는 박형준 혁신통합추진위원장이 제주를 찾아 통합협의체 구성과 설명절 이전에 통합신당창당 대열에 합류해 달라고 요청한지 하루만이다.

원 지사는 이날 국회에서 황 대표를 만나 “문재인 정권의 실망한 민심을 하나로 모으기 위해서는 과거의 보수정권에 실망해서 떠나간 중도·보수층 뿐 아니라 정권에 기대를 걸었지만 실망하고 심판하고 싶어하는 비문 중도층 유권자들까지 고개를 끄덕일 수 있는 단일 통합 야당이 돼야 한다”고 제안했다.
이를 위해 원 지사는 과감한 인적쇄신과 세대교체를 주문하고 “황 대표는 국민 눈높이에 맞는 인적쇄신을 위해 빠르게 중심추와 병풍 역할을 해줘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충정’이라고 전제하고 원 지사는 “야권의 잠재적 리더들이 1인 정당으로 역할없이 기회를 보는 행태가 아니라, 국민의 균형을 잡기 위해 모두 힘을 합쳐야 한다”며 “선의의 경쟁과 능력을 보여줄 수 있는 정당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이어 원 지사는 “야당은 도전자이고 국민들이 새롭게 희망을 걸 수 있는 혁신의 에너지가 있어야 한다”며 “저 자신도 모든 것을 내려놓고 융합하는 역할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잠재적 대권주자’로서 보수통합이 이뤄질 경우 황 대표 등 대권주자들과 본격적인 대선경쟁에 나서겠다는 의미로 해석된다.

원  지사는 회동 후 기자들에게 “통합신당 지도체제는 ‘집단지도체제’에 많은 분들이 공감할 것”이라며 “그런 면에서 황 대표도 더한 것도 내려놓을 수 있는 헌신의 자세를 갖고 있으니 문제가 되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와함께 원 지사는 이날 오후 제주로 이동, 황 대표와 가진 회동에 대한 기자들의 질문에 대해  “핵심은 제가 야당 통합과 혁신을 촉구해온 입장에서 ‘앞으로 진행되는 과정에서 논의와 방향제시에 힘이 절실하다’고 요청한 것에 대해 공감하는 처지”라며 “창당작업에 일정 역할한다면 입당 할 것”이라고 말했다.
다만 원 지사는 바른미래당 탈당 후 “무소속에서 (당적을) 변경할 때 도민의견 구하겠다고 했기 때문에 고심이 많았다”며 “앞으로 창당 과정에서 어떤 역할할지, 조금 절차가 미비한 점은 죄송하지만 앞으로 과정에서 한분이라도 의견을 더 구하고 지혜를 구하겠다”고 말했다.

또 통합신당 창당 후 선거개입 가능성을 묻는 질문에 대해서도 원 지사는 “제가 원래 야권 소속이고 2000년부터 일관되게 야권혁신을 추진해왔다. 최소한의 역할, 그것은 선거유세도 아니고 대책회의에서 진두지휘할 역할은 할 생각도 없고 법으로도 못한다. 제주에서 진행되는 총선이나 선거 과정에서 도민들이 염려하는 일이나 법에 위반되는 일은 일체 없게끔 신중히, 기준 지키며 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한국당 구자헌 예비후보(제주시갑)는 이에 대해 “원 지사의 보수통합 합류를 환영한다”며 “나 역시 제주도의 보수통합을 위해 노력하고 승리를 위해 헌신하겠다”고 논평했다.
바른미래당 장성철 도당위원장 직무대행도 전날 원 지사의 결정에 대해 “혁신과 통합의 대원칙에 부합하는 일”이라며 “저도 문재인정권 폭주견제와 실정심판 등을 위해서 중도·보수통합에 참여하는 것을 적극 고려할 것”이라는 입장을 밝혔다.

변경혜 기자  bkh@jejuilbo.net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