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명무실한 박물관...주민 위한 공간으로 변모해야
유명무실한 박물관...주민 위한 공간으로 변모해야
  • 김나영 기자
  • 승인 2020.01.16 18: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건입박물관, 2010년 박물관 만들기 사업 일환으로 조성
노후화된 건물과 콘텐츠 부실, 인력 문제 등으로 공간 쇠퇴

제주시 건입동은 2010년 ‘지붕없는 박물관’ 개념의 건입동 박물관 만들기 사업의 일환으로 제주시 산지로 5-14번지 일원에 건입박물관을 조성했다.

건입동 주민들이 실제로 사용했던 생활도구들을 기증받아 전시공간을 마련된 이 박물관은 사라져가는 건입동 마을 역사를 조명하는 주민 생활 중심 박물관이 될 것으로 기대를 모았다.

하지만 건립 이후 약 10년의 시간이 흐른 현재 건입박물관은 노후화된 건물과 부실한 콘텐츠, 인력 문제 등으로 사실상 박물관의 기능을 제대로 수행하지 못하고 있다.

건입동박물관의 평균 관객 수는 주간 3∼4명에 그쳤다. 좁은 건물 내부에 전시물에 대한 설명이나 스토리텔링 없이 전시물을 붙여놓은 채 소개하고 있어 콘텐츠 매력도도 떨어진다는 지적이다.

또 건입박물관은 노후화된 외관과 더불어 과거 주민 소득 사업 공간으로 활용되던 1층 공간이 기계만 남은 채 유휴공간으로 방치되고 있었다. 
박물관은 최근 주민센터 내 인력 부족을 이유로 ‘관람을 원할 시 연락을 달라’는 글을 건물 외벽에 붙여놓고 비상근 체제로 전환했다.

이에 대해 건입동 주민센터 관계자는 “기존에는 상근 공무직 직원 1명이 있었으나 최근 인사 변동 기간이라 센터 내 인력 부족으로 비상근 체제를 유지하게 됐다. 향후 다시 상근 직원을 둘 것”이라며 “제주시 마을활력과에서 올해 상반기에 국비 지원을 통해 주민 수요에 맞춘 다목적 공간으로 공간을 리모델링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김나영 기자  kny8069@jejuilbo.net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