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두의 행복을 위한 제로 에너지 하우스
모두의 행복을 위한 제로 에너지 하우스
  • 뉴제주일보
  • 승인 2020.01.13 19:3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문성조.제주시 공보실

지구 온난화, 온실가스, 이상기후, 미세먼지.

생활의 편리를 위해 소비한 화석 에너지가 환경오염이라는 부메랑이 돼 우리의 삶을 위협하고 있다. 특히 국가 온실가스 배출량의 25%를 차지하는 건축물 분야는 개선의 여지가 많다.

에너지 수요에 대응하고 온실가스를 감축하는 것은 물론 기후변화에 대응한 신기술을 개발하고 신산업을 창출하기 위해서 무엇보다 제로 에너지 하우스활성화가 필요하다.

제로 에너지 하우스란 사람이 집에 거주하면서 실질적으로 사용하는 에너지양이 제로가 되는 친환경 주거공간을 말한다. ‘액티브 하우스’(Active House)패시브 하우스’(Passive House)를 포괄하는 개념이다.

액티브 하우스란 환경에 유해한 화석 에너지 대신 태양열, 풍력, 지열 등 신재생 에너지 설비를 갖춰 생활에 필요한 에너지를 자체 생산하는 집을 말한다. 패시브 하우스란 고단열·고효율의 건축자재를 사용해 단열과 기밀도를 높여 에너지 손실을 최소화하는 시스템을 갖춘 주택을 말한다.

제로 에너지 하우스를 통해 냉·난방, 온수, 조명, 환기에 쓰이는 5대 에너지를 비용 부담 없이 해결할 수 있으며 탄소 배출량도 줄일 수 있다.

국토교통부는 2025년까지 제로 에너지 건축물 의무화를 선언하고 20171월 제로 에너지 건축물 인증제를 시행했다. 독일의 다름슈타트, 런던의 베드제드, 암스테르담의 뉴랜드 등 외국에서도 제로 에너지 하우스 보급이 활발하다.

제주시도 탄소 없는 제주 2030’ 달성을 위해 제로 에너지 하우스 조성 계획을 수립하고 지난해부터 신축이나 개·보수하는 모든 공공 건축물을 제로 에너지 하우스로 하고 있으며 국토교통부, 한국감정원과 제주시 제로 에너지 건축 확산을 위한 관계 기관 업무협약(MOU)’을 체결함으로써 전국에서 처음으로 제로 에너지 건축 확산을 선도할 준비를 마쳤다.

제주시가 제로 에너지 하우스에서 시작해서 제로 에너지 스마트단지로, 제로 에너지 스마트커뮤니티로 발전해서 제로 에너지 스마트도시가 된다면 청정 제주의 자연도, 사람도 모두 행복할 수 있을 것이다.

뉴제주일보  webmaster@jejuilbo.net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