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대 모았던 녹고메오름 ‘산림복지단지’ 지정 결국 ‘불발’
기대 모았던 녹고메오름 ‘산림복지단지’ 지정 결국 ‘불발’
  • 고경호 기자
  • 승인 2020.01.09 18: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속보=기대를 모았던 제주시 녹고메오름 일대 ‘산림복지단지’ 지정이 사실상 불발됐다.

산림복지단지 사무가 지방으로 옮겨지면서 불거진 사업비 확보 우려가 결국 발목을 잡았다.

제주시는 최근 산림청으로부터 제주시 녹고메오름 일대를 산림복지단지로 지정하는 계획이 보류됐다는 통보를 받았다.

지난달 17일 산림청에서 열린 산림복지심의위원회(이하 심의위) 회의에서 녹고메오름 일대의 산림복지단지 지정이 심의 문턱을 넘지 못한 것이다.

산림복지단지는 휴양림, 수목원, 생태숲 등에서 분산 제공하고 있는 산림문화·교육·치유·관광 등의 산림복지 서비스를 모두 제공할 수 있는 곳이다.

제주시는 녹고메오름 일대가 산림복지단지로 지정되면 인근 체험마을인 녹고메권역 농촌마을과 연계한 사업을 진행할 수 있어 연 평균 30만명이 찾을 것으로 분석되는 등 상당한 지역경제 활성화 효과를 거둘 것으로 기대했다(본지 2019년 12월 18일자 3면 보도).

그러나 심의위는 녹고메오름 일대를 산림복지단지로 조성하기 위한 부지와 250억원에 이르는 사업비를 확보할 수 있는 방안이 미흡하다는 이유로 ‘보류’ 결정을 내렸다.

녹고메오름 산림복지단지 사업 부지의 68%(170만㎡)가 산림청이 소유한 국유림이지만 제주시가 이를 확보·관리하기 위한 산림청과의 사전 협의를 미흡하게 추진해 왔다는 게 심의위의 판단이다.

사업비 확보 등 제주시가 제시한 지방재정투입계획에 대해서도 보완이 요구됐다.

중앙 부처의 업무였던 산림복지단지 조성 사업이 올해부터 지방으로 이양되면서 제주시가 소요 예산 250억원을 마련해야 하지만 국비 매칭 분야를 제외하고는 명확한 조달 방안이 없어 보류 결정으로 이어졌다.

결국 지역경제 활성화 등 파급 효과를 창출할 것으로 기대를 모았던 산림복지단지 조성 사업이 행정당국의 미흡한 준비로 ‘첫 단추’부터 제대로 꿰지 못하면서 향후 추진 여부도 불투명해졌다.

제주시 관계자는 “녹고메오름에 대한 재심의는 아직 결정되지 않았다”며 “다시 기회가 생긴다면 심의 과정에서 지적된 사항들을 보완해 제출하겠지만 성사 여부는 확답하기 힘들다”고 말했다.

고경호 기자  kkh@jejuilbo.net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