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 농업기술 보급 시범사업 신청하세요
2020 농업기술 보급 시범사업 신청하세요
  • 뉴제주일보
  • 승인 2019.12.18 19:3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양규식.제주농업기술센터 소장

올해 제주는 장마와 몇 차례의 태풍으로 애타는 가을을 보내고 감귤 수확이 한창 이뤄지고 있는 지금은 생산 원가에 못 미치는 출하가격으로 마음 앓고 있다. 예측할 수 없는 이상기후, 시장구조와 소비자패턴의 다변화, 경영비 증가 등 어느 하나 녹록지 않다.

이런 현실 속에서 어떻게 제주 농업이 경쟁력을 갖출 수 있도록 할 것인가를 고민해 보면서 무엇보다도 새로운 기술 보급과 농업 현장의 애로사항 해결이 우선이라 하겠다. 지속 가능한 제주 농촌 실현을 위해 신기술, 품종, 농자재 시범요인 등을 투입해 경쟁력을 높여 나가고자 한다.

그 방안의 하나가 농업기술보급 시범사업이다. 어려움의 돌파구가 돼 줄 새로운 기술을 발굴하고 농업 현장에서 경쟁력을 확인하고 확산하고자 하는 것이다.

2020년 제주농업기술센터는 근교 원예작물 소득 안정 체계 구축, 명품 감귤 및 새 소득 과수 생산 프로젝트, 브랜드가 있는 지속 가능 마을공동체 육성을 핵심 정책과제로 정하고 농업기술보급 시범사업을 추진하고자 한다.

18개 사업 71개소에 15억원이 투입되며 주요 추진 사업으로는 제주형 시설원예 스마트팜 시스템 보급 주산단지 명품 감귤 만들기 프로젝트 지역 농산물 직거래 활성화 시범 등이다.

농업기술보급 시범사업은 농업인과 농업기술센터가 함께 하는 사업으로 성공적 추진을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농업인이 적극적인 참여가 중요하다. 농업기술센터에서 제시한 시범요인을 직접 현장에 적용하며 그 효과를 찾는 것이니만큼 사업 대상자의 관심과 역량이 큰 역할을 차지하는 것이다.

제주농업기술센터는 오는 21일부터 2020년 농업기술보급 시범사업을 읍··, 농협, 리사무소 통해 홍보 중이며 다음 달 2일부터 31일까지 30일 동안 읍··동사무소 및 센터에서 시범사업 대상자 신청을 받는다.

새로운 기술 확산을 위해 동행할 많은 분의 참여를 부탁드린다. 더불어 제주농업기술센터는 지속 가능한 제주 농촌 실현에 최선을 다하겠다는 다짐을 전하며 내년 이맘 때 쯤에는 그저 풍요의 마음만 가득하기를 바라본다.

뉴제주일보  webmaster@jejuilbo.net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