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영어교육도시에서 이루는 미국 유학의 꿈
제주영어교육도시에서 이루는 미국 유학의 꿈
  • 부남철 기자
  • 승인 2019.12.18 12: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한민국 교육, 국제경쟁력을 키운다...(4)제주에서는 만나는 175년 전통의 미국 명문 사학 SJA

세인트존스베리아카데미 제주(St. Johnsbury Academy Jeju, 이하 SJA 제주)는 제주영어교육도시가 목표로 삼은 영어권 명문 사학 유치 프로젝트의 마지막 단추를 채웠다.
정부와 제주특별자치도, 제주특별자치도교육청, 제주국제자유도시개발센터(JDC)는 영어교육도시를 추진하면서 영어권 명문 사학을 유치해 제주영어교육도시가 명실상부한 동북아시아 교육 허브로서의 위치를 굳히겠다는 의지를 분명히 했다. 미국 명문 사학을 대표하는 SJA 제주는 영국 명문 사학인 NLCS 제주, 캐나다 명문 사학인 브랭섬홀 아시아와 함께 제주영어교육도시의 ‘삼각 편대’를 형성하고 동북아의 인재 교육의 요람으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제주에서 만나는 미국 명문 사학 SJA
1842년에 설립된 SJA는 미국 버몬트 주(州) 세인트존스베리에 있는 사립학교로 내년이면 개교 177년을 맞는 전통과 역사를 자랑하는 미국 동북부 지역의 명문 사학이다.
SJA는 설립자인 에라스투스와 테디우스, 조셉 페어뱅크스의 설립 이념인 인성(Character), 탐구심(Inquiry), 공동체 의식(Community)을 바탕으로 총 220개의 교육 과정을 운영하고 있다. 특히 SJA는 22개의 AP(Advanced Placement, 대학과목 선이수제) 과정을 운영함으로써 특정 과목에 대한 이해력을 높이고 있다. AP는 미국 대학입학시험위원회(College Board)가 주관하는 대학 학점 선이수 프로그램으로서 고등학교에서 대학 과목을 미리 수강하고 학점을 취득할 수 있다. 이와 같은 특화된 교과 과정을 바탕으로 SJA는 미국 교육부가 선정한 블루 리본 스쿨 프로그램(Blue Ribbon School Program) 우수 학교로 선정됐다. 블루 리본 스쿨은 미국 연방정부 교육부 장관이 각 주(state)의 추천을 받아 우수학교를 선정 발표하는 것으로 최근 5년간의 학업 성취가 우수했음을 공식 인정하는 것으로 선정된 미국고등학교는 매우 큰 자부심을 갖는다. SJA는 현재 New England Association of School and College(NEASC), National Association of Independent Schools(NAIS) 등으로부터 인가를 받았다.
 
#제주영어교육도시 삼각 편대 형성
JDC는 제주영어교육도시 성공을 위해서는 미국 내 명문사학을 유치하는 것이 반드시 필요하다는 판단 아래 SJA 제주 유치에 전력을 기울였다. JDC는 2012년 11월 SJA와 학생수 1250명(4∼12학년) 규모의 캠퍼스를 설립하는 계약을 체결했다. 이후 제주도교육청은 2016년 2월 28일 SJA 제주 설립계획을 승인했으며 2016년 4월 29일 계약 체결 4년 만에 착공식을 개최했다.
SJA 제주는 2017년 10월 23일 유치원부터 10학년까지 440여 명을 대상으로 첫 수업을 시작했으며 11월 3일 개교식을 개최했다.
SJA 제주는 제주영어교육도시 내 부지 10만2000㎡에 전체 면적 5만9110㎡ 규모로 지어졌으며 실내수영장, 체육관, 극장 등 학생들을 위한 다양한 시설을 갖추고 있다.
 

#제주에서 이루는 미국 유학의 꿈
올해로 개교 3년째를 맞은 SJA 제주는 만 3세부터 고등부 12학년까지 각각 차별화된 교육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있으며 내년 첫 졸업생을 배출하게 된다.  SJA 제주는 교육의 연속성에 기반한 체계적인 과정 중심 교육을 강조하며 학생들이 스스로 질문을 던질 수 있도록 하는 ‘탐구 기반 학습’은  SJA 제주 교육의 핵심을 이루고 있다. 특히  SJA 제주는 관심 주제 선정부터 심층 연구 및 분석을 통한 해결책 모색, 결과물 발표까지 총체적인 탐구 중심의 프로젝트인 캡스톤(Capstone)을 운영하고 있으며 내년 고등부 졸업반 학생들의 제1회 시니어 캡스톤이 개최될 예정이다. 특히 SJA 제주는 특정 과목에 보다 우수한 이해력을 가지고 있는 고등학생을 대상으로 AP 과정을 제공한다. 2019∼20학년도에 12개의 AP 과목이 개설돼 있으며 향후 20개 과목으로 확장해 운영할 계획이다. SJA 제주는 2020∼21학년도에는 유치부부터 고등부까지 신규 모집 학생을 포함해 약 900여 명 정원으로 운영될 예정이다.
피터 토스카노(Peter Toscano) SJA 제주 총교장은“교육은 초, 중, 고등학교 교육을 넘어 대학 입학 그리고 그 후까지도 지속적으로 이어지는 과정”이라며 “학교는 학생들이 어느 대학에 입학하느냐에 그치는 것이 아닌, 어떤 가치관과 역량을 지닌 성인으로 자라나는지에 대한 총체적인 지원을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라고 강조했다.

 

부남철 기자  bunch@jejuilbo.net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