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 대통령, “도농격차 반성, 농어촌 미래가 한국 미래라는 비상한 각오”
문 대통령, “도농격차 반성, 농어촌 미래가 한국 미래라는 비상한 각오”
  • 변경혜 기자
  • 승인 2019.12.12 14: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북 전주에서 열린 ‘농정 틀 전환 위한 타운홀 미팅 보고대회’ 참석
“농어민 정직함에 정책 답해야”…공익형직불제, 365생활권 구축 강조
“지속가능한 농정 가치 실현위해 농정 틀 과감히 전환”
(사진=연합뉴스)
(사진=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은 12일  “오늘 우리가 이룩한 눈부신 산업발전도 농어촌의 뒷받침이 있었기에 가능했다”라며 “하지만 그 과정에서 농어촌은 피혜해지고 도시와의 격차가 커져왔지만 우리는 이제 그 반성 위에서 농어업의 가치를 새롭게 인식하고 새로운 농어업시대를 열고자 한다”고 의지를 밝혔다.

문 대통령은 이날  전북 전주에서 열린 ‘농정 틀 전환을 위한 타운홀 미팅 보고대회’에 참석해 이같이 말하며 “정부는 지속가능한 농정의 가치를 실현하면서 혁신과 성장의 혜택이 고루 돌아가도록 농정의 틀을 과감히 전환하겠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문 대통령은 “정부의 농어업정책은 농어민의 정직함과 숭고함에 답해야 한다”며 “정부는 지속가능한 농정이 가치를 실현하면서 혁신과 성장의 혜택이 고루 돌아가도록 농정의 틀을 과감히 전환하겠다”고 말했다.

이를 위해 문 대통령은 공익형직불제 정책 등을 통한 사람과 환경 중심의 농정 구현과 “2022년까지 읍면소재지 생활 SOC 900곳 이상 늘려 어디서나 30분 안에 보육․보건 서비스에 접근하고 60분 안에 문화․여가 서비스를 누리고, 5분 안에 응급상황에 대응할 수 있는 3․6․5 생활권을 구축하겠다”고 강조했다.
또 농어촌 그린뉴딜정책에 대해서도 재생에너지로 주민의 소득을 높이는 주민주도형 협동조합 확산과 6000개의 농어촌 사회적 경제 조직 활성화, 현재 250여 개의 로컬푸드 직매장을 2022년까지 1200개 이상으로 늘리겠다는 뜻도 밝혔다.

귀농‧귀어‧귀촌 통합 플랫폼 마련, 농수산대학을 청년농 사관학교로 육성, 농산물 적절수급조절을 위해 생산자조직의 사전 재배면적 조정하고 공급 자율 조절, 공동브랜드 마케팅 확대 방안 등도 함께 제시했다.

이외에도 안전한 먹을거리 제공을 위해 초등학교 돌봄교실 외에도 임산부와 취약계층ㅇㄹ 신선농산물 공급 확대, 혀재 46개 지자체의 지역푸드플랜을 2022년까지 100개 지자체로 확대하겠다고 약속했다.

문 대통령은 “매년 50만명이 농어촌으로 향하고 이중 절반이 40대 미만의 청년”이라며 “과감한 농정의 대전환으로 젊은이와 아이들이 많아지는 농산어촌, 물려주고 싶은 농어업의 나라를 함께 만들겠다”고 거듭 강조했다.

변경혜 기자  bkh@jejuilbo.net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