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 소상공인 “지역상권 보호 대책 즉각 마련해야”
제주 소상공인 “지역상권 보호 대책 즉각 마련해야”
  • 문유미 기자
  • 승인 2019.12.11 15: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예산 확충 및 지역 관광화폐 발행 등 촉구
제주특별자치도소상공인연합회 등이 11일 오후 제주도의회 도민의 방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있다.
제주특별자치도소상공인연합회 등이 11일 오후 제주도의회 도민의 방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있다.

제주지역 소상공인들이 대형 쇼핑몰 개점 등에 따른 지역상권 보호 대책 및 상생 방안 마련을 촉구하고 나섰다.

제주특별자치도소상공인연합회(회장 박인철)와 제주시소상공인연합회, 서귀포시소상공인연합회는 11일 제주특별자치도의회 도민의 방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제주도청과 제주도의회는 소상공인을 위한 예산 확충과 제도 개선에 즉각 나서야 한다”고 촉구했다.

이날 이들은 “제주지역 10만 소상공인들은 최저임금 인상과 경기불황에 더해 관광산업 위축 등으로 직격탄을 맞고 있다”며 “이런 상황에 대기업 유통 재벌은 중국 자본과 합작으로 도내 핵심 상권인 노형동에 초대형 호텔을 신축하고 내부에 대형 쇼핑몰 운영을 예고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들은 또 “도내 소상공인들이 극심한 어려움에 처해 있는 가운데 대폭 늘려야 할 소상공인 관련 예산이 오히려 줄어들고 있다”며 “5조원이 넘는 도 예산 중 내년 소상공인 및 자영업자 지원 예산은 총 169억2552만원으로, 이중 소상공인경영지원센터 운영비를 제외하면 전년 대비 0.9% 감소하는 상황”이라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이들은 “전반적인 소상공인 관련 예산 확충을 통해 어려움을 겪고 있는 소상공인들의 활로를 적극적으로 찾아야 한다”며 “지역 핵심 상권에 대형 쇼핑몰 개점 시 소상공인과 상생할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하는 것이 우선”이라고 강조했다.

이들은 “대형 할인점·면세점 등을 제외한 도내 소상공인 업소에 활용될 수 있는 지역 관광화폐를 발행해 지역상권 활성화를 도모해야 한다”며 “농협상품권 등을 일반 소상공인 매장에서 활용할 수 있는 방안도 마련해 달라”고 요구했다.

문유미 기자  moon@jejuilbo.net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