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선차로제 ‘과태료 양산’, 중앙차로 확대로 풀어야
우선차로제 ‘과태료 양산’, 중앙차로 확대로 풀어야
  • 뉴제주일보
  • 승인 2019.12.11 18: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벌써 2년이 훌쩍 흐른 제주도의 이른바 대중교통체제 개편은 버스를 중심으로 하는 제주 대중교통 역사에 한 획을 그었다. 그리고 그 평가는 객관적으로 증명됐다. 그 결과 버스가 서민의 발로 한 발짝 다가섰다는 평가가 나온다. 물론 이 과정에서 민간업체에 대한 재정지원 등의 문제에서 불협화음이 나오지만 이는 시행과정상의 문제일 뿐 결코 풀지 못할 문제가 아니다. 이미 서울 등 전국의 대도시가 버스 준공영제 도입을 시행중이고, 이 과정에서 나타나는 문제들을 지속적으로 보완하고 있다. 그런데 제주의 대중교통 체계의 양대 축 가운데 하나인 대중교통우선차로에서 아직도 적지 않은 파열음이 일고 있다.

법을 지키지 않은 운전자들에 대한 과태료 남발과 버스 정시도착 차질이라는 악순환이 이어진다. 답답한 현실이다. 제주 대중교통 우선차로에 대한 과태료 부과 이후 1년 동안 하루 평균 116건 꼴로 위반 행위가 발생한 것으로 나타났다. 우선차로 위반차량에 대한 과태료가 부과되기 시작한 지난해 10월 10일 이후 지난 10월 31일까지 대중교통 우선차로제 위반 건수는 모두 4만5324건에 이른다. 제주도는 지난 10월 말까지 1160건, 5863만원의 과태료를 부과했다. 그렇지만 제주도는 자주 바뀌는 렌터카 운전자들의 운전미숙과 가변차로의 문제 등 판에 박힌 해명만 되풀이 한다. 현재 설치된 대중교통 우선차로의 경우 가로변 차로는 평일 출·퇴근 시간대에 한해 가동된다. 반면 중앙차로는 24시간 가동이 이뤄진다.

현재 발생하고 있는 우선차로 운행 위반행위는 처음부터 충분히 예견된 일이다. 제주 교통역사상 최초로 도입된 차로여서 우선 운전자들에게는 생소한 도로다. 이는 빈발한 위반행위로 이어지기 마련이다. 특히 중앙차로와 달리 가변차로는 인근 골목으로 진출입을 위한 도로가 함께 해 위반행위가 더 할 수밖에 없다. 그렇다면 버스 속도의 정시성 확보와 과태료 양산을 막기 위한 대안이 필요하다. 이는 가변차로를 중앙차로로 전환하는 게 한 방법이 될 수 있다. 버스가 계획된 시간에 도착하는 정시성과 속도는 가변차로가 중앙차로데 크게 뒤진다. 대중교통 이용의 활성화는 도심 교통난 해소와 교통·자연환경 개선, 그리고 물류이동의 신속성 확보 등 그 당위성이 차고 넘친다. 버스 중앙차로는 서울을 비롯해 전국 대도시 교통정책의 핵심이 된지 오래다. 제주도가 버스 중앙차로 확충에 보다 적극적으로 나서야 하는 이유다.

 

뉴제주일보  cjnews@jejuilbo.net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