잇단 해상사고…제주 선적 어선 안전점검·지도 추진
잇단 해상사고…제주 선적 어선 안전점검·지도 추진
  • 고경호 기자
  • 승인 2019.12.10 15: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주도는 지난달부터 유관기관과 함께 제주선적 어선들을 대상으로 안전 점검을 진행하고 있다.
제주도는 지난달부터 유관기관과 함께 제주선적 어선들을 대상으로 안전 점검을 진행하고 있다.

최근 제주해상에서 선박 화재 등 사고가 잇따르면서 행정당국이 도내 어선에 대한 합동 점검에 나섰다.

제주특별자치도는 지난달부터 제주해경과 한국해양교통안전공단, 수협중앙회, 민간업체 등 유관기관과 함께 제주 선적 어선들을 상대로 안전지도 및 점검을 추진하고 있다고 10일 밝혔다.

대상은 제주 선적 어선 1694척으로, 이 중 5t 이상 10t 미만 소형 어선과 노후 어선, 낚시 어선을 중점적으로 점검하고 있다.

주요 점검 항목은 통신장비를 비롯해 구명조끼와 소화기 등 안전장비, 화재의 주요 원인으로 작용하는 방열기구, 집어등, 난로, 전열기 등이다.

특히 낚시 어선에 대해서는 입출항 신고 이행 여부도 집중적으로 점검하고 있다.

이와 함께 제주도는 각 어선들을 대상으로 출항 전 자체 안전점검을 지도하고 있으며, 해양사고 예방 및 사고 대처능력을 제고하기 위한 안전교육도 추진 중이다.

제주도 관계자는 “출한 전 안전점검과 함께 기상정보를 철저히 확인하면 어선 사고 대부분을 예방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고경호 기자  kkh@jejuilbo.net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