깨끗한 정치문화 정착의 초석, 정치후원금
깨끗한 정치문화 정착의 초석, 정치후원금
  • 뉴제주일보
  • 승인 2019.12.05 18:5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미나.제주도선거관리위원회 홍보과

정치 활동에 있어 사람들의 지지도, 정치 비용 등이 기본적으로 필요할 것이다.

특히 정책 개발이나 민원 수렴 등 정치인이 정치 활동하기 위해서는 큰 비용이 필요하다. 정치 비용 관련된 부분은 정치인 스스로 해결할 수 있는 부분이 아니다. 이 비용을 충당하기 위해 특정 이익집단에 의존하거나 특정 계층에 기댈 수 있는 가능성이 농후하다.

만약 특정 집단과 계층에게 정치자금을 불법으로 조달받는다면 당연히 그들에게 편향된 정치 활동을 할 수밖에 없을 것이다.

이런 일을 미연에 방지할 방법이 존재한다. 바로 특정 집단과 계층이 아닌 국민이 정치후원금을 기부하는 것이다.

정치후원금은 일반 국민에게 정치 참여의 기회를 제공하는 의미가 있을 뿐만 아니라 정당과 정치인에게 깨끗한 정치자금을 조달함으로써 좀 더 투명하고 공정한 정치 활동을 기대할 수 있다. 또한 민주주의 국가로서의 건전한 민주정치의 발전 토대가 마련되기도 할 것이다. 소액 다수의 정치후원금은 투명한 정치문화를 만들어가는 초석이 되리라 의심치 않는다.

정치후원금을 기부하는 방법은 간단하다. 정치후원금센터(www.give.go.kr)에 접속한 후 기탁금 혹은 후원금 중 선택해 신용카드, 신용카드 포인트, 실시간 계좌이체, 휴대전화 요금 결제 등 여러 결제 방법 중 하나로 결제하고 영수증을 발급하면 된다. 이렇게 기부한 정치후원금은 10만원까지 전액 세액공제가 가능하니 그 한도 내에서라면 많은 부담이 되지 않을 것이다.

우공이산’(愚公移山)이라는 사자성어가 있다. ‘우공이 산을 옮긴다라는 뜻으로 남이 보기엔 어리석은 일처럼 보이지만 끝까지 밀고 나가면 언젠가는 목적을 달성할 수 있다는 말이다.

소액의 후원금을 기부하는 것이 어리석고 부질없이 보일 수 있다. 하지만 정치후원금은 정치에 대한 국민의 관심이라는 반증이며 정치인이 국민에게 후원금을 받았을 때 그에 대한 중압감과 책임감의 무게는 더욱더 무겁고 막중할 것이다.

이처럼 정치후원금을 통해 끊임없이 정치에 대한 관심과 지지를 보여준다면 국민이 원하는 깨끗하고 투명한 정치문화라는 목적을 달성해 나갈 수 있을 것이다.

뉴제주일보  cjnews@jejuilbo.net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