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세먼지도 줄이고 돈도 벌어요~자동차 탄소포인트제!
미세먼지도 줄이고 돈도 벌어요~자동차 탄소포인트제!
  • 뉴제주일보
  • 승인 2019.12.01 18: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강영심.제주시 건입동

자동차 탄소포인트제란 승용·승합자동차의 운전자가 주행거리를 단축하거나 급가속과 급제동을 하지 않는 등 친환경 운전을 해 온실가스를 감축할 경우 그 실적에 따라 최대 10만원의 혜택(탄소포인트)을 주는 대국민 온실가스 감축 실천 프로그램이다.

2017년부터 올해까지 3차에 걸친 시범운영을 마치고 내년부터 본격적으로 도입할 예정으로 지금까지 온실가스 감축을 위해 가정·상가에서 시행해 오던 것을 자동차 분야로 확대해 활성화할 계획이다.

그렇다면 자동차 탄소포인트제로 얻는 효과는 무엇일까?

환경부 자료에 의하면 지금까지 진행해 온 1~2차 시범사업에서 총 2522명이 참여해 주행거리 268, 404t의 온실가스를 감축, 미세먼지 발생량 112이 감축됐다고 한다.

탄소포인트제 진행 방식은 운행정보 수집에 따라 사진 방식, 운행기록 자기진단장치(OBD) 방식 중 하나에 참여 할 수 있다.

OBD방식은 환경공단에서 제공하는 단말기를 차량에 장착해 주행거리와 친환경 운전 실적을 산정한다.

여기에서 친환경 운전이란 자동차 운전자가 급가속, 급제동하지 않고 주행거리를 단축하는 등 운전 방법과 운전습관을 바꾸는 것을 말한다. 이 같은 친환경 운전은 에너지도 절약하고 온실가스를 줄일 수 있는 경제적이고 안전한 운전 방법이다.

한국 환경공단에서는 친환경 운전의 방법으로 다음 9가지를 제시하고 있다.

경제속도 준수하기 급출발·급제동·급가속 금지 불필요한 공회전 하지 않기 에어컨 사용량 줄이기 자동차 가볍게 비우기 정보운전 생활화하기 주기적 자동차 점검·정비하기 유사연료, 무인증 첨가제 사용 안 하기 친환경 자동차 선택하기 등이다.

2020년부터 자동차 탄소포인트제를 본격적으로 시행할 경우 실질적인 자동차 운행감소로 온실가스 감축뿐만 아니라 미세먼지까지 줄일 수 있다고 한다.

이제 우리 모두 똑똑한 운전습관으로 미세먼지도 줄이고 환경보호에도 일조할 수 있는 자동차 탄소포인트제에 적극적으로 동참해 보기를 진심으로 바라본다.

뉴제주일보  webmaster@jejuilbo.net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