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사 국내·외 연수 예산 과다...학생 위한 프로그램 우선 투입해야"
“교사 국내·외 연수 예산 과다...학생 위한 프로그램 우선 투입해야"
  • 장정은 기자
  • 승인 2019.11.27 17: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주특별자치도의회 교육위원회(위원장 강시백ㆍ서귀포시 서부선거구)는 27일 378회 정례회를 열고 제주특별자치도교육비 특별회계 예산안을 심사하고 있다. 사진=제주도의회 제공
제주특별자치도의회 교육위원회(위원장 강시백ㆍ서귀포시 서부선거구)는 27일 378회 정례회를 열고 제주특별자치도교육비 특별회계 예산안을 심사하고 있다. 사진=제주도의회 제공

내년도 도교육청 예산에서 교사 국내외 연수 등 역량 강화 예산이 과다 편성돼 있어 교육 본질을 위한 학생 교육 프로그램 예산을 우선적으로 투입해야 한다는 지적이 이어졌다.

제주특별자치도의회 교육위원회(위원장 강시백서귀포시 서부선거구)27378회 정례회를 속개, 2020년도 제주특별자치도교육비 특별회계 예산안을 심사하는 과정에서 교사 해외 연수 비용 등이 도마위에 올랐다.

이날 김창식 교육의원(제주시 서부선거구)내년도 교육예산안을 들여다보니 교사 국외여비는 2019년 대비 32600만원(31.2%)이 증액된 137300만원을 편성하고 있다학생들을 위한 교육의 본질적인 예산을 편성했다기 보다 대부분 교직원 연수에 대한 예산이 대폭 증액된 것 아니냐고 지적했다.

김 교육의원은 보통 교사 1명 당 연수 비용에서 국내 여비 이외에 차량임차료는 따로 추가돼 있고 해외 여비와 연찬회 등 행사성 관련 경비가 많이 증액돼 있다교사 역량 강화도 좋지만 교육 목적에 초점을 맞춘 예산으로 검토 돼야 한다고 요구했다.

김희현 의원(더불어민주당제주시 일도 2동 을)인터넷·스마트폰 등 정보통신윤리교육운영 및 지원 사업을 봐도 내년 선도학교운영비는 1000만원의 예산이 증액됐지만 교사 15명에 대한 국외연수비는 8100만원의 예산을 편성한 것이 과연 적정한지 의문이라고 꼬집었다.

고은실 의원(정의당비례대표)학교 폭력이 매년 늘면서 예방 관련 사업 또한 매년 예산이 증액되고 있다. 하지만 정작 교사 연수, 사회단체활동 등에 관련 예산에 더 집중돼 있다학생들에게 제일 필요한 평화 교실등 학교 교육 프로그램에 대한 예산을 더 투입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강순문 정책기획실장은 교육 본질 활동과 관련 많이 투자하기 위해 교원 역량 강화 예산을 늘렸다연수 예산이 많이 편성돼서 줄여야 한다는 부분에는 공감할 수 있지만 행사성 예산이 많다는 것은 좀 과하다고 답변했다.

장정은 기자  jeune@jejuilbo.net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