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승아 의원 "제주도 하수관거 정비사업 지지부진...대책 마련해야"
이승아 의원 "제주도 하수관거 정비사업 지지부진...대책 마련해야"
  • 부남철 기자
  • 승인 2019.11.19 16:5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378회 제2차 정례회 제3차본회의 도정질문 이승아 의원(사진=제주도의회 제공)
제378회 제2차 정례회 제3차본회의 도정질문 이승아 의원(사진=제주도의회 제공)

제주특별자치도가 분류식 하수관거 정비사업에 대해 제대로 추진하지 못 하고 있다는 지적이 제기됐다.

이승아 제주특별자치도의회 의원(더불어민주당, 제주시 오라동)는 19일 제주도의회 제378회 제3차 정례회 본회의 도정질문에서 오수 차집관로 정비와 하수관거 잘못 연결된 부분에 대한 제주도의 정비사업이 제대로 이뤄지지 않고 있다고 질타했다.

이 의원은 이날 원희룡 제주도지사에게 “지난해 도정질문 당시 하수관거 전수조사를 실시하겠다고 했지만 예산도 책정돼 있지 않다”라며 “상하수도본부에 전수조사 결과를 제출해 달라고 했는데 제출된 것은 오수가 역류돼 민원이 빗발쳤던 지역에 대한 기술진단 보고서인데 이게 전수조사가 맞는 거냐”라고 따져 물었다.

원 지사는 이에 대해 “자세한 것은 나중에 정확히 답변을 드리겠다”라면서도 “전수조사는 모든 영역에 대해서 시간이 걸리더라도 하는 것이 원칙으로 추진 중이며 사업량을 보면 130억원을 들여 내년부터 2026년까지 1813㎞에 대한 전수조사 사업이 잡혀 있다”라고 답변했다.

이 의원은 이어 “전수조사가 쉽지는 않다는 것을 알고 있지만 비가 올 떄 하천에 분뇨가 섞여나온다고 하는데 누수율을 줄이기 위해 블록화 사업을 하듯이 하수관거에 대해서도 블록화 등 중장기 계획을 세워야 한다”라고 요구했다.

원 지사는 “하수관거 정비 사업을 위해 국비 확보 작업을 하고 있는데 환경부와 기획재정부 사이에서 삭감됐지만 국회와 절충해서 내년에 350억원을 확보해 하수관거 개량 사업을 추진하겠다”라고 설명했다.

한편 이 의원은 이날 질의를 통해 하천 관리 필요성을 제기했다.

이 의원은 “제주지역 해양쓰레기의 주 원인은 육상에서 발생한 쓰레기”라며 “해양쓰레기를 줄이기 위해서는 하천쓰레기를 줄이는 것이 가장 중요한 만큼 하천관리 개선책을 마련해야 한다”라고 지적했다.

원 지사도 이에 대해 “하천쓰레기에 대해 예산과 인력을 투입해서 주기적으로 치우도록 하겠다”라고 답했다.
 

부남철 기자  bunch@jejuilbo.net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