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희룡 지사 “오라단지 등 대규모 개발사업장 도민 의견 수렴해 사업 추진”
원희룡 지사 “오라단지 등 대규모 개발사업장 도민 의견 수렴해 사업 추진”
  • 현대성 기자
  • 승인 2019.11.18 17:4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주도의회 도정질문 출석…오라단지 자본검증에 대한 의견 등 밝혀

 

원희룡 제주특별자치도지사가 오라관광단지와 제주자연테마파크 등 도내 대규모 개발사업장의 사업 시행과 추진 과정에서 도민 의견을 수렴하고 반영하겠다고 밝혔다.

원희룡 지사는 18일 속개된 제주도의회 제378회 정례회 본회의에서 오라관광단지 자본검증에 대한 입장과 제주자연테마파크에 대한 의견을 묻는 양영식 의원(더불어민주당·제주시 연동갑)의 질문에 이 같이 답했다.

원 지사는 “도민사회의 폭넓은 의견을 수렴해 오라관광단지 개발사업의 최종 승인 여부를 결정하겠다”며 “제주도에서는 그동안 오라관광단지와 관련해 지적된 여러 문제를 염두에 두고 있다”고 강조했다.

원 지사는 이어 “우리는 자본 사전 예치를 요구하고 있지만, 사업자는 여전히 개발사업심의위원회 심의 과정에서 필요하면 자본금을 예치하겠다는 입장을 제시한 상태”라며 “자본검증위원회는 더 이상의 자본검증 작업은 의미가 없다고 보고 자본 검증 최종 검토 의견서를 작성하고 있으며, 검토 의견서가 작성되면 환경영향평가 동의안에 첨부해서 도의회에서 제출할 것”이라고 말했다.

원 지사는 “현재까지 검증한 결과에 의하면 오라관광단지 투자사의 모기업인 화융그룹은 국제적 신용평가나 자산 규모에 문제가 없는 것으로 확인되고 있다”며 “하지만 해당 그룹 경영진의 중국 공산당의 반부패 조치에 의해 구속돼 교체되는 과정 있었고, 중국의 해외 투자 금지 방침 있기 때문에 앞으로 중국으로부터의 자본 유입 및 국내에서의 차입자본 조달 등 관련 자본계획을 엄격하게 검증할 필요가 있다고 본다”고 설명했다.

원 지사는 또 제주자연테마파크의 도시관리계획이 용역이 중단된 상태인 ‘곶자왈 실태조사 및 보전지역 용역’ 중간보고서에 따라 결정됐다는 양 의원의 지적에 대해 “동복리 마을회의 요청과 사업자의 사업 내용 변경 신청이 맞물려 심의를 무한정 연기할 수 없어 비록 최종적인 것은 아니지만 중간보고서 내용을 한정적으로 제시해 곶자왈 보전 방안을 세우라는 단서를 달았다”며 “심의 중간 절차를 거친 것뿐이지 도시관리계획을 결정한 것은 아니”라고 설명했다.

원 지사는 앞으로 곶자왈 실태조사 및 관리방안 수립에 대해 공론화 필요하다는 양 의원의 질문에 “당연히 공론화 거쳐야 하고 지금도 환경단체 관계자와 전문가 워크숍 통해 부분적인 공론화를 하고 있는데 앞으로 행정당국, 환경단체 관계자, 지역주민, 토지 소유주 등 이해 관계자를 대상으로 여론을 수렴하고, 필요하면 공청회 등 도민 공론화 과정을 담아 나가겠다”고 말했다.

한편 오라관광단지 개발사업은 제주시 오라2동 일대 357만5000㎡에 5조2000억원을 투입해 관광호텔과 휴양콘도, 상업시설, 워터파크, 골프장 등이 포함된 복합관광단지를 조성하는 사업이다. 

제주도는 제주도의회와 시민사회로부터 대규모 중국계 자본에 대한 검증이 필요하다는 요구에 따라 2017년부터 자본검증위를 운영하고 있다.

제주자연체험파크 조성사업은 제주시 구좌읍 동복리 산 1번지 99만7532㎡ 부지에 5개 숲과 숙박시설, 제주토종동물 방목장 및 체험시설 등을 건설하는 것이다.

이는 당초 ㈜도우리가 사자와 호랑이 등 맹수를 포함한 50여 종·600여 두의 사파리를 조성하는 ‘사파리월드’ 사업이 수정된 것이다.

현대성 기자  cannon@jejuilbo.net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