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대되는 항공대란 통합 매뉴얼
기대되는 항공대란 통합 매뉴얼
  • 뉴제주일보
  • 승인 2016.03.17 11: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항공대란의 재연을 막기 위한 통합 매뉴얼이 마련됐다. 제주도와 제주지방항공청.한국공항공사제주지역본부는 지난 1월말 제주지역에 내린 폭설로 항공기 운항의 전면중단사태가 일어났던 항공대란을 사전에 차단하기 위한 통합 매뉴얼을 만들었다.

제주공항이 생긴 이래 처음 큰 혼란를 겪었던 당시 제주지역에는 32년만에 내린 엄청난 폭설로 항공기의 운항이 모두 중단됨으로써 수 만명의 관광객들의 발길이 묶였었다. 그런가하면 공항 대합실 바닥에는 밤을 새는 체류객들로 큰 사회문제가 됐었다. 그때 한결같이 지적됐던 내용들을 되짚어 보면 항공사 등 관계기관의 미숙한 업무처리와 대응책이었다. 이때문에 제주공항 대합실은 항공권을 구하려는 승객과 대기승객들로 며칠동안 북새통을 이뤘다. 대중교통이 끊겨 숙박시설을 구하기도 어려웠고 이들을 연결시켜줄 시스템 마련도 돼있지 않았다. 제주공항 개설이후 첫 심야비행을 강행한 끝에 승객들을 수송한 뼈아픈 경험들을 갖고 있으며, 특히 저비용항공사들의 미숙한 운영이 도마 위에 올랐다.

이러한 사태가 결코 재발돼선 안 된다는 게 모두의 생각이었다. 이참에 제주도와 공항관련기관들이 한 자리에 모여 통합 대응책을 마련했다고 하니 기대가 모아지고 있다. 통합매뉴얼은 관심.주의.경계.심각 등 4단계로 나눠 기준에 따라 경보가 발령되고 적절한 대응책을 마련한다는 것이다. 관심단계는 결항항공편 예약인원과 출발항공편 결항편수 그리고 공항청사내 심야 체류객의 숫자에 따라 단계적으로 처리하는 것으로 돼 있다. 관심과 주의단계에서는 제주지방항공청과 한국공항공사가 서로 협의해서 자체적으로 처리하는 것을 원칙으로 하되 경계단계에 이르면 3개 기관이 합동으로 체류객 대책종합지원상황실을 설치, 운영에 들어간다는 것이 주요 골자이다. 필요하면 3개 기관 외에도 제주관광공사 등 유관기관들이 함께 참여해서 적절히 대응하기고 했다고 한다.

특히 당시 가장 문제가 됐던 것은 저비용항공사들의 지연.결항승객에 대한 관리 매뉴얼의 문제였다. 대기표를 받기 위해 줄에서 이탈할 수 없도록 만들어 혼잡을 초래했던 기존 대기표 선착순제도를 결항편 승객의 우선 탑승제도로 바꾸는 한편 전용데스크를 설치하고, 담당자를 지정하는 등의 원칙을 세웠다.

앞으로 제주공항에서 항공대란이라는 말이 나와서는 안 된다. 그래도 제주는 섬이라는 지리적인 조건과 예측하기 어려운 기상이변으로 어떤 상황이 일어날지 아무도 장담할 수 없다. 지난 사태를 반면교사로 삼아 관련기관들은 대응책을 만들었다는 데에 안심하기에 앞서 통합매뉴얼에 대한 직원교육은 물론이지만 확고한 기관의 의지만이 사태를 미연에 방지할 수 있음을 명심해야 한다.

뉴제주일보  webmaster@jejuilbo.net

Tag
#N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