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합] 제주국제대 내홍 어디로 가나
[종합] 제주국제대 내홍 어디로 가나
  • 김지우 기자
  • 승인 2019.11.17 15: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구성원-운영법인, 이사 선임·유치원 재산권 변경 놓고 갈등

제주국제대학교가 이사 선임 문제와 유치원 재산권 변경 등을 놓고 구성원과 운영법인 간 첨예한 갈등과 내홍에 휩싸이면서 학교 정상화에도 악영향이 우려되고 있다.

특히 총장까지 직접 나서 학교법인의 재산권 사유화 의혹 제기와 함께 사법당국의 수사까지 촉구하면서 파장이 커지고 있다. 이에 학교법인인 동원교육학원은 사실과 법리에 어긋나는 왜곡된 주장이라고 반박하면서 공방으로 번지고 있다.

강철준 제주국제대 총장은 지난 15일 본관 취업멀티실에서 가진 기자회견에서 최근 불거진 이사 선임 논란에 대해 사과 입장을 밝히면서 “사립대학 관할청인 제주특별자치도는 제주국제대 이사회 선임 결의를 즉각 무효화하라”고 요구했다.

강 총장은 “최근 4·3 논란으로 사임한 인사를 제외한 나머지 2명의 신임 이사는 종전 재단 측 인사로, 이들이 추가되면 과거 교비 횡령으로 형사처벌까지 받은 종전 재단 측 이사가 과반을 넘게 된다”고 설명했다.

강 총장은 이어 “이렇게 되면 우리 대학은 다시 종전 재단의 개인 소유체제 아래 들어가게 되며, 그동안 투입된 제주도의 공적 자금도 사유화될 가능성이 높아지게 된다”며 “제주도는 이사 선임 결의를 무효화하고, 공개적으로 2배수 추천을 받아 사학분쟁조정위원회에서 선정하거나 교육부에 통보해 임시이사회를 구성할 것”을 촉구했다.

강 총장은 특히 “유치원 부지와 건물 대부분이 국제대 전신인 산업정보대 교비에 의해 구입 또는 건축됐는데도 종전재단과 법인사무국은 이를 대학교 재산에서 분리하는 작업을 하고 있다”며 “유치원 재산 분리와 대학교비 횡령금 미납 및 고의적 보전기피 행위에 대해 사법당국은 조속한 수사에 착수할 것”을 주장하고 나섰다.

이에 대해 동원교육학원 측은 반박 보도자료를 내고 “강 총장의 주장은 대부분 사실과 법리에 어긋나는 것으로, 법인의 모든 행정행위는 교육부와 제주도, 도교육청 등의 허가를 거쳐 적법하게 이뤄진 것”이라며 “이사 선출에 대해 밀실 운운하는 것은 허위사실이며, 법인의 사유화 주장과 재산의 사유화 역시 법적으로 말이 안되거나 불가능한 황당한 주장”이라고 밝혔다.

또 유치원 재산권 변경 문제와 관련해서도 “유치원은 1997년 개교할 때부터 현재까지 대학과는 별도의 설치학교로 등재돼 있으며, 최근 교명 변경이 이뤄진 것에 불과하다”며 “23년 전 이뤄진 유치원 건립과 관련해 공사비 전액을 교비로 충당했다면 교비 회계를 관리하는 대학과 총장이 증거를 제시해야 할 것”이라고 반박했다.
 

김지우 기자  jibregas@jejuilbo.net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