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녀문화콘텐츠 공모전서 강혜원씨 작품 '바당어멍' 최우수상 선정
해녀문화콘텐츠 공모전서 강혜원씨 작품 '바당어멍' 최우수상 선정
  • 부남철 기자
  • 승인 2019.11.11 17:3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19 해녀문화콘텐츠 문화상품발굴 공모전에서 강혜원씨 작품 ‘바당어멍’(사진)이 최우수상에 선정됐다.

제주특별자치도가 주최하고 (재)제주영상ㆍ문화산업진흥원이 주관한 이번 공모전은 유네스코 인류무형문화유산으로 등재된 해녀를 소재로 한 문화상품을 발굴하는 데 목적을 둔 전국단위의 공모전으로 올해 4월부터 9월까지 총 6개월간의 공고기간을 두고 진행됐다.

공모 결과 생활소품과 인테리어 소품, 팬시 등 총 83개 작품이 응모했으며 심사결과 최우수 1건, 우수 2건, 장려 5건, 특선7건, 입선 10건으로 총 25작품이 우수 작품으로 선정됐다.  

최우수작으로 선정된 ‘바당어멍’은 강혜원 씨의 작품으로, 너울거리는 제주 바당 저 아래에서 물질하며 참았던 숨을 내쉬기 위해 잠시 수면 위로 올라온 해녀의 모습을 모티브로 하여 제작한 황동 인센스 홀더이다.

우수상 ‘제주해녀, 그 물질의 방향’은 오승은씨의 작품으로 제주해녀를 모티브로 일러스트를 그려 만든 여권케이스와 트래블 택 세트이다.

또 다른 우수상은 세라믹팩토리아토의 양형석 씨의 작품으로, ‘해녀의 바다’라는 이름의 컵 세트이다. 컵 전체에는 ‘연리문’이라는 도예기법을 활용하여 제주바다의 색감과 물결 등을 표현하였으며, 그 중심에는 물질하는 해녀의 이미지를 표현하였다.

최우수상엔 500만원, 우수상 각 300만원, 장려상 각 100만원, 특선 각 70만원, 입선 각 30만원씩 수여되며 시상식은 오는 29일 열리는 ‘제주해녀문화 학술대회’에서 열리며 전시회는 12월 초부터 해녀박물관에서 개최될 예정이다.

조동근 해양수산국장은 “올해 수상 선정된 작품에 대해서는 제주도에서 추진하는 각종 사업에 문화상품으로 사용될 예정이다”며 “앞으로 다양한 해녀문화콘텐츠 사업을 통하여 제주해녀문화가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될 수 있도록 추진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부남철 기자  bunch@jejuilbo.net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