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해찬, “제주4·3, 해상운송비, 태풍피해 지원 등 최대한 노력”
이해찬, “제주4·3, 해상운송비, 태풍피해 지원 등 최대한 노력”
  • 변경혜 기자
  • 승인 2019.10.30 17:3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30일 국회에서 ‘더불어민주당·제주특별자치도당예산정책간담회’
‘더불어민주당·제주특별자치도당예산정책간담회’가 30일 국회 본청 더불어민주당 대표실에서 열렸다. 이날 민주당 지도부는 제주4.3특별법의 국회통화를 비롯 제주현안에 대해 적극적인 예산 뒷받침을 약속했다.

이해찬 더불어민주당 대표를 비롯 당 지도부는 30일 국회에서 제주지역 최대 현안인 제주4·3특별법 전부개정안의 국회통과, 제주제2공항 갈등과 농산물의 해상운송비, 1차산업 경쟁력 강화, 국립제주해사고 추진, 전기차통합유지보수 기반구축사업 등을 위해 민주당이 적극 노력하겠다고 약속했다.

이날 오후 국회 본청 민주당대표실에서 열린 ‘더불어민주당·제주특별자치도당예산정책간담회’에서 이 대표는 모두발언을 통해 먼저 예비타당성조사가 면제된 제주공공하수처리시설사업에 대해 조기예산투입을 강조하고 “제주4·3이 올해 71주년을 맞아 진상규명과 피해보상으로 4·3의 완전한 해결을 통해 제주도민의 상처를 치유하고 국민통합의 전기를 마련하는데 각별히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이 대표는 또 내년 정부예산안중 제주국비확보 부분에 대해 “환경분야 사업비가 대폭 확대되고 균형특별회계가 추가적으로 확보됐다”고 설명한 뒤 사드보복-한일갈등으로 인한 관광산업 피해와 농어업의 태풍피해에 대해 “제주도의 어려움을 감안해서 꼭 필요한 사업들을 내년 예산에 최대한 반영하도록 하고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조정식 정책위의장은 “올 상반기 정책협의를 통해 전년대비 국비가 10.6% 증가, 특히 환경분야가 많았다”며 “제주는 사드사태 등으로 관광객감소, 태풍과 장마피해로 1차 산업의 어려움이 있는 만큼 이와 관련해 꼭 필요한 사업에 뒷받침하겠다”고 약속했다.

역사왜곡, 폄훼를 막기위해 4·3특별법 개정안을 발의한 박광온 최고위원은 4·3특별법 개정안의 처리, 김두관 참좋은지방정부 위원장은 제주특별법의 자치분권 확대, 윤호중 사무총장은 해상운송비가 반영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강조했다.

간담회를 주최한 오영훈 의원은 “지난 3월 제주에서 예산정채협의회를 계기로 제주에서 요청했던 국고지원 예산안중 ‘해양폐기물 종합정화선 건조지원사업’을 비롯 551억원이 정부예산안에 편성됐다”며 “오늘 다시 도서지역 해상운송비를 포함 298억원의 국비지원 요청을 제주도로부터 받았는데 설명을 듣고 각별한 관심을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강창일 의원은 먼저 4·3특별법과 해상물류비 등을 ‘제주도민 숙원사업’이라고 강조하고 “특히 현재의 특별재난지역은 개별피해로 산정하는데 9월에 3번 연속 피해를 맞은 제주는 어떻게 하느냐, 현실에 맞게 피해지원이 이뤄지도록 해야 한다”며 당의 지원을 강조했다.

위성곤 의원 역시 4.3특별법과 해상물류비를 거론하는 한편 광어값의 가격폭락에 대해 “일본산 활어수입이 급증하는 것이 원인으로 후쿠시마 (방사능) 영향을 받는 일본산 어류수입에 대해 잘 펴야 한다”고 말했다.

이날 간담회에는 이해찬 대표를 비롯 김두관·전해철·윤호중·박광온·조정식 의원과 제주지역 강창일·오영훈·위성곤 의원, 민주당제주도당 박원철 원내대표, 이승아 도의원 등이 참석했다.

변경혜 기자  bkh@jejuilbo.net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