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 공설 동물장묘시설 설립 난항
제주 공설 동물장묘시설 설립 난항
  • 정용기 기자
  • 승인 2019.10.23 16: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주지역 반려동물의 사체 처리를 위한 공설 장묘시설 설립 사업이 난항을 겪고 있다.

23일 제주특별자치도에 따르면 도내 반려동물 사육 가구가 증가하고 동물복지 문화 확산에 따라 공영동물보호센터·공설동물장묘시설을 함께 설치하는 ‘반려동물문화센터 조성 사업’이 추진되고 있다.

제주도는 반려동물문화센터 조성 사업비로 90억원가량을 예상하고 있다.

그런데 해당 사업이 2020년부터는 국비 지원 대상에서 제외되면서 사업비 전액을 제주도가 부담해야 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센터 부지 선정에도 어려움이 따르고 있다.

제주도는 지난 8월쯤부터 도내 1개 지역에서 장묘시설 설립 등을 위한 주민협의를 진행하고 있으나 이렇다할 진척을 보지 못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사업 부지의 지역주민들은 동물장묘시설을 혐오시설로 받아들일 수 있기 때문에 제주도는 마을 개발위원회, 마을총회 등을 거쳐 주민동의를 얻을 예정이다.

지난 2∼3월에는 도내 1개 마을에서 해당 사업에 대한 주민의견 수렴이 이뤄졌으나 주민들로 반발로 최종 무산되기도 했다.

지난해 기준 도내 반려동물은 13만마리에 달하고 있으며, 사육 가구는 전체 가구의 32.3%인 것으로 나타났다.

제주지역 10가구 중 3가구는 반려동물과 함께 살고 있는 셈이다.

상황이 이런데도 도내엔 반려동물 사체 처리를 위한 장묘시설은 전무한 실정이다.

이런 가운데 최근 유기동물 사체가 사료의 원료로 쓰인 사실이 드러나면서 한 동물보호단체는 제주도청 앞에서 피켓 시위를 열고 "제주동물보호센터 내 자체 소각시설을 갖추거나 장묘시설을 조속히 마련해야 한다"고 주장하는 등 장묘시설 설립을 촉구하는 목소리도 나오고 있다.

이와 관련, 제주도 관계자는 “예산 문제, 주민협의 문제 등이 있어서 사업 추진에 일부 어려움이 있는 건 사실”이라며 “지속적으로 협의를 거쳐 주민동의를 구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정용기 기자  brave@jejuilbo.net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