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기견 동물사료 사용 비판 확산…청와대 국민청원도 올라
유기견 동물사료 사용 비판 확산…청와대 국민청원도 올라
  • 변경혜 기자
  • 승인 2019.10.21 14: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해당업체 철저한 조사와 엄벌, 타지역 사례 등 3가지 요구
11월20일까지 한달간 20만명 이상 추천하면 답변 예정

제주도 동물보호센터 유기견 사체를 동물사료로 사용해 충격을 주고 있는 가운데 ‘해당업체에 대한 철저한 조사와 엄벌을 촉구’하는 청와대 국민청원이 21일 제기됐다.

청와대 국민청원 게시판에 이날 올라온 ‘유기견으로 동물 사료를 만든 제주 유기 동물 보호센터와 해당 사료 업체를 강력 처벌해주세요!’라는 제목의 국민청원에는 “가뜩이나 버려진 것도 안쓰러운데 동물을 보호해 마땅한 보호센터가 유기견을 안락사 시키고, 그 시체를 분쇄해 고온고압에 태운 분말을 사료업체에 전달했다”며 직영 동물보호센터와 계약 업체를 철저하게 조사하고  엄벌에 처해달라고 요청했다.

그러면서 ▲해당사료 업체를 공개해 국민들의 알 권리 보장 ▲센터 관계자들은 물론 해당 사료 업체의 관련자들 또한 철저하게 조사해 엄벌에 처해달라 ▲이와 같은 사례가 더 있는지 전국적으로 면밀하게 조사할 것 등 3가지를 요구했다.
한편 지난 18일 국회 농림축산식품해양수산위원회의 농림축산식품부에 대한 국정감사에서 윤준호 의원(더불어민주당, 부산 해운대을)은 올 1~9월 제주도 직영 동물보호센터와 센터와 계약을 맺은 2개 업체가  자연사한 1434마리, 안락사 시킨 2395마리의 동물사체를 렌더링 처리해 사료를 만드는데 쓰였다고 밝혔다.
‘렌더링(rendering)’은 사체를 분쇄해 고온·고압에서 태워 유골분(가루)로 만드는 작업이다.

이같은 문제제기가 사실로 확인되자 제주도는 보도자료를 통해 “세밀하게 전문처리 업체의 후속처리 현황을 살피지 못했다”고 사과했다.
또 제주도는 “지난 10일부터 동물보호센터에서 발생하고 있는 동물사체를 의료폐기물로 도외 반출해 처리하고 있다”며 “내년에도 동물사체 전량을 의료 폐기물로 처리하기 위해 예산 1억2200만원을 긴급편성했다”고 설명했다.

이번 국민청원은 다음달 20일까지 30일 동안 20만명 이상이 추천하면 정부와 청와대 책임자가 답변하게 된다. 이번 청원에는 이날 오후 2시 현재 1100여명이 추천했다.

변경혜 기자  bkh@jejuilbo.net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